▲ 지난 1일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이 용인푸름꿈청소년쉼터에 위치한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 5호점인 자활 카페 <더 드림>을 방문해 15명의 청소년들에게 바리스타 입문 교육을 위한 재능기부 활동을 전개했다. 사진 제공 스타벅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가출, 탈북, 다문화 등 다양한 배경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진로 탐색과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재능기부 활동을 전국 14개 청소년 지원시설에서 전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 바리스타들은 올해 12월까지 연계 기관을 정기적으로 매월 방문해 이곳에서 자립을 준비하고 있는 200여명 청소년들의 멘토 역할을 맞는다. 기간 중 월별 교육 프로그램에 맞춰 커피 이론과 제조 실습 등의 바리스타 입문을 위한 전문 교육을 진행해 나간다.

재능기부 교육은 여성가족부가 추천한 서울과 김해, 광주, 여수 등 전국 11개 도시의 청소년 쉼터와 상담복지센터 총 14곳에서 운영 중인 자활카페나 커피 교육장에서 진행되며 우수 교육생에게는 스타벅스 지원 시 입사 평가 인센티브를 통해 취업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4월 22일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와 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첫 활동으로 지원 시설 14곳 중 한 곳인 용인푸른꿈청소년쉼터(경기도 용인시 소재) 1층에 위치한 자활 카페 <더 드림>을 리모델링해 스타벅스 재능기부 카페 5호점으로 선보인 바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장애인과 노인, 청소년 시설을 방문해 바리스타 교육과 매장 운영 지원 등의 활발한 재능기부 활동을 전개해 이들의 고용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및 부산 전포종합사회복지관, 대전 혜광학교, 서울 살레시오 수녀회, 용인푸른꿈청소년쉼터 등에 카페 리뉴얼과 바리스타 교육을 지원하는 재능기부 카페를 오픈하며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도 일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