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성완종 리스트 중간 수사 결과가 2일 발표된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 수사를 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이날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성완종 전 회장이 지난 4월9일 스스로 목숨을 끊고, 그의 소지품에서 메모가 나오고, 육성 인터뷰가 남겨짐에 따라 검찰은 특별수사팀을 꾸려서 수사에 착수했다.

메모에는 ‘김기춘(10만 달러), 허태열(7억), 홍준표(1억), 부산시장(2억), 홍문종(2억), 유정복(3억), 이병기, 이완구’라고 적혀 있었다.

메모에 나온 인물 중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 그리고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을 소환조사를 했다. 그리고 나머지 인물들은 서면조사를 했다.

이들 8명 중 홍준표 지사와 이완구 전 총리는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확인하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기로 했다.

리스트 속 나머지 6명은 금품거래 증거가 부족하거나 공소시효가 만료됐다는 결론을 내려서 이들은 기소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거 캠프에서 중책을 맡은 홍문종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등 3인의 금품거래 의혹에 대해서 명확하게 규명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 3명에 대한 압수수색 등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홍문종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2명에게는 서면조사만 하는 등 형식적인 조사를 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리스트에 등장하지 않은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전 공동대표와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의 수사가 이뤄지면서 2012년 대선자금 수사는 사실상 종결되는 분위기다.

물론 김한길 전 대표와 이인제 최고위원은 검찰의 소환 조사에 불응하고 있다. 현재 회기 중이기 때문에 체포를 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검찰이 연기만 피우고 있을 뿐이지 제대로 불을 피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지적이 있다.

아울러 2012년 3월 성완종 전 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 2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김근식 전 수석대변인도 계속 수사를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의원과 이 의원, 김 전 수석부대변인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에 다시 배당된다.

또한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참여정부 시절 특별사면이다. 성완종 전 회장이 청와대 핵심 인사 등 정권 실세에게 금품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은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성완종 전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 측에 특사 관련 청탁을 했고 경남기업에서 특사 이후인 2008년 노건평씨 측근이 운영하는 업체에 경제적 이익을 제공한 정황을 포착했다.

문제는 노건평씨를 통해 정권 핵심 인사에게 금품을 건네진 단서는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검찰은 건평씨 측근의 건설업체가 경남기업과 하청거래로 과도한 대금을 지급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 거래가 특사 대가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건평씨를 알선수재 등 혐의로 기소하는 방안을 막판까지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