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임이랑 기자】경찰이 떡 업계 1위인 송학식품에 대해 대장균이 검출된 떡을 정상제품으로 속여 팔아왔던 정황을 포착, 수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송학식품 측은 문제가 된 떡을 모두 폐기 했다 주장하고 있다.

1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인천 중부경찰서는 지난 6일 대장균 등이 검출된 수백억원 규모의 떡을 시중에 불법 유통시킨 송학식품 대표 A(63‧여)씨 등 13명의 회사관계자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 등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에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등에 대장균과 식중독균이 검출된 떡국용‧떡볶이 떡 등 180억원 가량을 불법 유통시킨 혐의이다.

또한 송학식품은 2013년 1월 조작한 서류를 제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썹(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조사결과 송학식품은 지난해 8월 보관중인 쌀 2500포대에 나방 애벌레가 대량 발생하자 살충제로 박멸한 뒤 유통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불량 제품으로 반품된 떡을 불우이웃에게 나눠 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인천중부경찰서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송학식품은 파주시청에서 수거‧검사해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했지만 회사 자체에서 검사해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은 모두 판매했다”며 “이는 조사를 받는 송학식품 관계자들도 인정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납품하는 떡에서 대장균이 검출돼 반품이 된 떡을 푸드뱅크에 기부한 것도 확인 됐다”며 “이는 이미 입증된 사실이고 본인들이 조사받으면서 다 인정했다”고 밝혔다.

   
▲송학식품 공식 사과문 <사진출처=송학식품 공식홈페이지>

송학식품은 이번 사태에 대해 8일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개재했다.

송학식품은 “본사의 떡볶이 제품과 관련해 소비자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무엇보다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할 식품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언론보도 내용과 달리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지방자치단체의 통보에 따라 전량 수거, 폐기했으며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유통시킨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송학식품의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5월부터 파주시청에서 회사 제품에 대한 검사가 있었다. 검사 결과 일부제품에서 대장균이 나와 문제가 됐다”며 “문제가 된 제품들은 회수조치를 하고 생산을 중단했으며 판매를 금지하는 모든 행정조치를 취했고 파주시청에서도 이를 확인했다. 그렇기에 대장균 문제는 모두 다 해결된 상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장균이 나온 제품을 푸드뱅크 기증했다고 하지만 이는 입증되지 않은 사실이다”면서 “일부 보도에서는 떡국용 떡에서도 대장균이 나왔다고 했지만 떡볶이 떡에서만 대장균이 검출됐다”고 반박했다.

한편, 식약처는 송학식품이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혐의가 사실로 밝혀지면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취소하고, 영업정지 등 행정제재도 내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