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 국정원 현장 방문 예정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국가정보원이 최근 이탈리아 업체로부터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인정했다. 다만, 내국인 대상이 아아닌 대북 해외 정보 연구 개발용이라고 해명했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원은 2012년 1월과 7월 이탈리아 해킹사로부터 각각 10인용씩 총 20명분의 RCS소프트웨어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는 대북 해외 정보 연구 개발용으로 국정원은 국제 사회에 통용되는 최신 기술을 연구해야 했고 이를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고 이탈리아 해킹팀 본사와 메일을 주고받았다"며 "국정원 보고에 의하면 97개 수사기관이 해당 프로그램을 구입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정원은 최근 제기된 내국인 대상 논란에 대해 법을 철저히 준수했다고 했다"며 "해당 소프트웨어를 법을 어겨가며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활용하려고 한 바 없고 할 이유도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 "민간 사찰용, 선거 활용용 등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며 "국정원이 구입한 소프트웨어 수량이 소량인 것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국정원이 이와 유사한 일들이 있어서 국민과 언론 관심이 많은 줄로 안다"며 "더이상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 어떠한 처벌도 받겠다고 했으니 믿어주는 일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 해명으로 저희의 의구심이나 문제점을 확정지을 수 없어 국정원 현장에 가서 확인하는 절차를 요청했다"면서 "이에 대해 국정원이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국정원 방문은 이른 시일 내에 할 것"이라며 "이번 주 안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국정원이 전혀 불법이 아니라고 답변했지만 우리도 전혀 납득이 안 되니 현장을 한 번 가서 보자고 한 것"이라며 "일단 가서 한 번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