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소정 기자】세계 최초의 여성 수중 사진 작가인 제나 할러웨이는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세계와 뛰어난 연출력으로 물 속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답고 환상적인 순간을 담아낸다.

고도의 수중 사진 기법과 황홀한 이미지를 결합해 틈새시장을 개척해온 그녀가 <제나 할러웨이 사진전 - the Fantasy>를 통해 국내 관람객들을 만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찰스 사치(Charles Saatchi)가 선택한 ‘엔젤스(Angels)’와 더 워터 베이비(The Water Babies) 등 작가의 주요 작품 시리즈를 포함해 20년 작품 활동을 총 망라한 200여 점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제나 할러웨이는 1973년 바레인에서 태어나 런던에서 자랐다. 18세에 2주간 이집트 스쿠버 다이빙 과정에 참가했다가 수중 세계의 황홀함에 매료돼 2년 정도 머물렀다. 그녀는 스쿠버 다이빙 강사로 활동하며, 중 사진에 대한 관심이 생겨 수중 사진 작가를 꿈꿨다. 수중 사진을 실험하며 필수적인 사진 기법들을 독학으로 하나하나 터득했다. 이후 1995년 영국으로 돌아가 수중 사진 작가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 Zena Holloway, Angels, swan song, 2005
   
▲ ⓒ Zena Holloway, Meeting, The Water Babies, 2005-2007

제나 할러웨이는 수달, 오리, 말, 개, 등 다양한 동물들과 어린이, 여성 등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해왔다. 물리적, 기법적 난관에도 불구하고 수중의 모든 다양한 생명체를 촬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제나 할러웨이는 현재 영국 런던을 중심으로 예술, 패션,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상상을 뛰어넘는 아름답고 몽환적인 사진 이미지들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나이키(Nike), 소니(Sony)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과 활발한 콜라보 작업을 진행했으며 지큐(GQ),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등 전 세계 매거진 커버와 페이지를 장식할 정도로 예술적, 상업적 성공을 동시에 거두고 있다.

광고와 매거진 사진을 정기적으로 찍고 있으며 다채롭고 몽환적인 사진들은 고객들로부터 그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2014년에는 영국의 젊은 예술그룹 YBA를 발굴한 세계 최고의 갤러리스트 찰스 사치(Charles Saatchi, 1943~)의 컬렉션에 선정돼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제나 할러웨이 사진전 - the Fantasy>는 9월 7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 7전시실에서 열리며,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 ⓒ Zena Holloway, Sleeping Beauty, How to Spend it Magazine, 2014

“수면 아래에는 당신이 평소 볼 수 없는 몽환적이며 신비로운 광경들이 숨어있다” -제나 할러웨이(Zena Holloway)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