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스의 종식을 선언한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정부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사실상 종식됐다고 지난 28일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메르스 종식을 선언했다.

이날 종식선언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기준에 크게 못 미친다고 할 수 있다. WHO는 마지막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지 28일 후에 종식선언을 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28일을 채우지 못하고 성급하게 메르스 종식 선언을 했다. 우리 정부는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안심해도 좋다고 판단한 것이다.

메르스 사태를 조기 종식 선언한 이유는 단 하나이다. 바로 경제 때문이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다중시설이용 자체가 급감하면서 경기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이런 위축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조기 종식 선언을 한 것이다. 아울러 급감한 해외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종식 선언을 한 것이다.

문제는 여러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큰 것은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지 않고 무조건 조기 종식 선언을 했다는 점이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메르스 발생 초기에는 대응이 미숙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사과도 없이 무조건 조기 종식 선언을 함으로써 국민들로서는 ‘찜찜함’을 느끼게 만들었다. 아울러 관련자에 대한 책임 추궁도 없이 무조건 덮고 보자는 식으로 나온 것이 국민들로서는 이해를 할 수 없는 상황에 치닫게 만들고 있다.

초기 대응 미숙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를 해서 명확히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것 없이 무조건 조기 종식 선언만 한다고 해서 분노한 국민의 감정을 다스릴 것인지는 의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사태를 처음부터 복기해 정확히 책임을 규명하는 게 후속 대책의 첫걸음”이라며 “사실 규명으로 책임을 묻는 작업을 시작해야한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단순히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만으로 끝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메르스 사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망자와 많은 환자 그리고 그보다 더 많은 격리자가 나왔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도 한 두 사람이 아닌 점을 비쳐볼 때 세월호 참사 보다 더 심한 참사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8월 쯤 문형표 장관의 경질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문형표 장관의 경질은 확실할지는 몰라도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발표는 없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때문에 메르스 종식 선언을 했지만 국민은 ‘찜찜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