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DMZ에서 우리 군 수색대원 2명에게 중상을 입힌 지뢰폭발사고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북한군이 DMZ 지뢰 폭발사건을 일으킨 그 다음날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북한군이 목함지뢰 폭발사건을 일으킨 날은 지난 4일이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5일 박근혜 대통령은 경원선 남측 구간 복원 공사 기공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6·25 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비무장지대(DMZ) 지역은 분단 이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다”면서 “이제 남과 북이 함께 DMZ의 분단의 철조망을 걷어내고 인간과 자연이 평화롭게 살아 숨쉬는 터전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희망의 통로를 열어나가면 DMZ를 역사와 문화, 생명과 평화가 공존하는 세계적인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면서 “비무장지대를 뜻하는 DMZ가 남북주민은 물론 세계인의 ‘꿈이 이루어지는 지대’인 ‘Dream Making Zone’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측을 향해 경원선 복원을 함께 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즉, 박근혜 대통령이 지뢰사고를 언급하지 않은 채 DMZ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0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지뢰사건을 언급하지 않은 채 남북간 문화와 체육 교류를 언급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다소 엇박자를 보이는 일정과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DMZ 지뢰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DMZ와 관련된 미사여구를 행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부 인사들은 우리 군으로부터 DMZ 목함지뢰 사건을 보고 받았을텐데 DMZ를 ‘Dream Making Zone’으로 표현하는 등의 모습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목함지뢰 사건을 제대로 보고 받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즉, 국방부와 통일부, 청와대 간에 제때 보고가 이뤄지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물론 청와대는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하지만, 남북간 관계 개선 노력은 별도로 추진해간다는 ‘투-트랙’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지뢰 도발에 대한 정부 입장 발표를 늦춘 것도 이희호 여사의 방북 일정을 고려한 것이란 얘기도 있다.

하지만 목함지뢰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북 관계의 장밋빛 전망을 내놓는 것 등은 경솔한 언행이 아니었냐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