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자치부 정종섭 장관.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행정자치부 정종섭 장관은 22일 “유사시 모든 시스템이 오차 없이 작동하도록 실제 (교전)상황에 준해 점검해 달라”고 자치단체에 지시했다.

정 장관은 북한이 대북 확성기 철거를 요구한 시한인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행정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지자체는 현재 시점이 연습 아닌 실제 훈련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중차대한 시기라는 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 안전 확보가 가장 중요한 만큼 전면전 확대에 대비한 주민 통제계획을 철저히 점검해 평소 연습한 매뉴얼대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며 “접경지역으로서의 이동·여행 시 유의사항을 안내해 접경지역에 다가가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정 장관은 전날 경기도 연천군 내 주민대피소 점검 실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상황이 (실제 교전으로) 변했을 때 대피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장관은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와 공무원 근무기강 확립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도 요구했다.

그는 “지금은 서로 간에 정보를 주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벗어나 가장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며 “그간 연습해 온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풀가동해 소통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상시 공무원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을지훈련을 통해서만 연습했으나 상황 자체가 급박한 만큼 필수요원은 철저하게 비상 근무할 필요가 있다”면서 “충무계획상 기관과 개인별 업무를 숙지해서 비상연락망이 실제 작동하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공공시설물의 경계태세를 강화하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유언비어 차단 등 국민적 불안 심리를 조장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줄 것도 당부했다.

정 장관은 “지금 상황에서는 민생이 불안해지고 사회심리적 동요가 일어날 수 있다”면서 “유언비어 발생 시 유관기관을 통한 초기 대응으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재근 차관과 김성렬 지방행정실장, 전성태 기획조정실장, 김석진 지방재정정책관, 이인재 지방행정정책관, 김용순 비상안전기획관 등이 참석했다.

파주시 접경지역 실태 점검에 나선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을 대신해 이성호 차관과 이상대 비상대비훈련과장이 배석했다. 또한 경찰청 경비국장과 인사혁신처 윤리복무국장, 국방부 기획조정실장 등도 함께 자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