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문재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북한의 목함지뢰·포격 도발 이후 남북 고위급 접촉 등으로 남북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 이런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가 내년 총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면서 여야는 안보 이슈 잡기에 혈안이 돼있다.

어떤 정당이 동북아 정세를 안정화시키면서 평화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인지 유권자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줘야 할 시기가 된 셈이다.

일단 내달 있을 정기국회에서도 안보 이슈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달 2일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일에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 이 자리에서 과연 대북 안보와 관련해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가 관심의 초점이 된다.

새누리당은 현재 북한의 도발 재발방지를 외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남북 평화체제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남북 고위급 접촉 소식에 김영우 수석대변인 명의로 북한의 도발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반도의 평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도발을 막는 것이 가장 큰 선결과제라는 것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김영록 수석대변인의 명의로 낸 논평을 통해 남북 평화체제 구축을 강조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는 남북이 서로 손을 맞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문재인 대표는 지난 16일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을 내놓았다.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 남북 경협이 필요하다고 역설한 것이다. 그러면서 5.24 조치 해제를 요구했다. 물론 지난 20일 북한의 포격 도발 이후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이 빛을 잃기도 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표를 비롯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남북경협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을 실현시켜야 한다고 계속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무성 대표는 튼튼한 안보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도발을 철저하게 막으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같은 맥락이다.

문제는 과연 유권자가 어떤 안보 정책을 선택하느냐 여부이다. 내년 총선 때까지 지금의 북한 위협 문제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 마음 깊숙이 있는 안보 의식이 표심에 얼마나 어떤 식으로 작동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진다.

실제로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새누리당은 북한을 향해 철저한 응징을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북한과 그래도 손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해 6월 지방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은 야당의 손을 들어줬다. 이러다 전쟁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두려움이 결국 야당에게 표를 던져준 것이다.

따라서 보다 강경한 안보 의식도,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북한과 손을 잡아야 한다는 의식도 내년 총선에는 큰 도움이 안된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