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재벌 총수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땅콩회항과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을 시발점으로 해서 재벌 개혁 이슈가 상당히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일부 재벌 총수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거론되는 인물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이주연 피죤 대표, 금호타이어 김창규 사장 등이다.

신동빈 회장은 이미 산업통상자원위원회를 비롯해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증인 채택을 논의하고 있다.

이들 위원회에서는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뿐만 아니라 국내 면세점 사업에 대해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산업통상자원위에서 부를 가능성이 높다. 골목상권 침해 등 유통 대기업의 동반성장에 대해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이마트 불법 파견 논란이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조현아 전 부사장과 조양호 회장에 대해서는 ‘땅콩회항’과 ‘옥중갑질’과 관련해 따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근로자 불법 감시 등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주연 피죤 대표와 노사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금호타이어의 김창규 사장도 국감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의 증인 채택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 증인으로 채택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재벌 총수를 증인으로 불러서 따질 것은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역시 문제가 있는 재벌 총수는 부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망신주기식 소환은 기업활동을 위축시킨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생각이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증인소환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고 망신주기식 국감 증인 채택은 지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재벌 총수들의 증인 출석은 거의 망신주기나 다름없다. 증인석에 불러서 호통을 치거나 관련 없는 질문을 하는 것이 다반사이다.

또한 증인으로 불러서 호통을 쳤다면 그 후속 대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관리와 감시가 있어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 국정감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여야 의원들 모두 언론에 주목받기를 원하고 있다.

때문에 무리한 국정감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재벌 총수들의 망신주기는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