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발주·상품 밀어내기·반품거절 의혹
중간관리자 “본사, 제멋대로 수수료 제공”
해피랜드 “점주 주장 일부 인정..시정 조치”

【투데이신문 박지수 기자】국내 유명 유아동 의류 브랜드 해피랜드가 ‘갑질’을 일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피랜드의 중간관리자 및 대리점주들은 본사가 강제발주와 이월 상품 밀어내기, 반품 거절 등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갑의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그동안 해피랜드는 ‘윤리’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윤리경영을 통해 상생의 가치를 실현한다고 강조했지만 ‘갑질’ 논란이 터지며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들 역시 불매운동을 벌이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반면 해피랜드 측은 잘못된 부분은 있었지만, 일부 시정된 상태로 갑질은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어 팽팽한 진실 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본사 마음대로 고무줄 수수료?

해피랜드는 국내 유아동 의류 브랜드로 백화점과 아웃렛 등에 입점해있으며 해피랜드, 해피베이비, 압소바, 파코라반 베이비, 프리미에 쥬르, 라꾸베 내추럴, 리바이스 키즈 등의 유명 브랜드의 옷을 제작·유통·판매하고 있다.

해피랜드 매장은 3대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에 입점된 매장과 그렇지 않은 매장으로 구별된다. 백화점에 입점된 해피랜드 근무자는 ‘중간관리자’라고 불리며, 이들은 위탁판매 댓가로 해피랜드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아웃렛과 그 외 매장은 ‘대리점’으로 불리며 대리점에서 상품판매를 하는 이들을 ‘대리점주’로 일컫는다. 해피랜드 대리점은 본사의 상품을 직접 구입해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후 이윤을 얻는다.

현재 모 백화점에서 해피랜드의 상품을 위탁판매하고 있는 중간관리자 A씨는 “해피랜드가 계약서에 수수료 관련 내용을 기재하지 않고 구두로만 수수료가 17%라고 제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급여명세서를 통해서만 중간관리자가 품목에 따라 지급받는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다”며 “그런데 계산해보면 매번 수수료가 17% 미만이다”라고 지적했다.

<본지>가 A씨를 통해 입수한 거래계약서에도 정확한 수수료 비율 기재 없이 ‘총 판매금액에 따라 일정율의 수수료’라고 적혀 있다. A씨의 주장대로라면 본사가 입맛대로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봄상품 대신 겨울 패딩 상품 팔라니”

해피랜드의 대리점주들은 백화점의 중간관리자들보다 더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년간 대리점을 운영하다 지난해 폐점한 전 대리점주 B씨는 본사는 대리점주가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리점에 상품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B씨는 “해피랜드는 자사가 밀어낸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반품하면 된다고 한다”며 “하지만 상품을 돌려보내는 순간 비협조 매장으로 찍혀 대리점 운영이 어려워져 울며 겨자먹기로 상품을 껴안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임용빈 회장님이 창고에 있는 상품을 내보내라고 지시하면 원하지 않는 상품인데도 받아야 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대리점 폐점 시에도 반품이 불가능하다고 B씨는 주장했다. 그는 “반품이 불가능하니 폐점 이후 상상할 수 없는 양의 상품이 쌓여 있다”며 “남은 재고의 값어치는 무려 1억 정도다”라고 말했다.

현재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대리점주 C씨 역시 해피랜드의 상품 밀어내기 횡포에 분노했다.

C씨는 “해피랜드는 봄 신상품이 들어와야 하는 1월에 겨울 상품을 밀어내기 했다”고 밝혔다.

C씨에 따르면 해피랜드는 지난 2012년 1월 꽃샘추위가 이어지니 겨울 상품을 판매하라고 지시하며 출고가 4억원에 해당하는 상품을 대리점에 밀어냈다. 또한 혹시나 팔지 못한 상품은 반품하라고 안내했지만 매뉴얼이 수정돼 반품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반품을 거절했다.

게다가 해피랜드는 상품을 주문할 때도 주문한 상품과 가격에 맞춰 온 적이 거의 없다고 C씨는 주장했다. C씨는 “예를 들어 100원 가량의 상품을 주문하면 120원 이상의 가격으로 상품이 온다”고 설명했다.

   
▲ ‘일정률의 수수료’라고 기재된 해피랜드 중간관리자 거래계약서

해피랜드 친인척, 대리점 인테리어 장악

대리점주들은 본사만 배불리고, 대리점에는 수익이 발생할 수 없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B씨는 “대리점 운영 시작과 함께 인테리어와 상품 구입으로 인해 손실 비용이 발생해 빚을 갚느라 일을 그만두지 못한다”며 “인테리어는 해피랜드와 친인척 관계가 있는 지정업체에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B씨에 따르면, 해피랜드 대리점 운영 초반에 인테리어 비용으로 4000~5000만원이 필요하며 상품 구입을 위해 최소 7000~8000만원이 필요하다. 그런데 해피랜드는 대리점이 본사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가격 그대로 인터넷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대리점의 상황은 힘들 수밖에 없다는 것.

B씨는 “인터넷과 비교해 가격경쟁력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며 “대리점이 본사로부터 구입한 상품 가격과 인터넷에서 해당 상품이 판매되는 가격과 동일하니 상품을 판매하기 힘들어 결국 폐점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이유로 C씨 역시 대리점 인수인계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해피랜드 측은 인수인계를 만류하고 있다고 C씨는 주장했다.

C씨는 “일을 그만 두려고 해도 본사에서는 이상한 규정들을 만들어 압박하며 그만두지 못하게 한다”며 “수익률이 발생하기 힘든 상황에서 누가 대리점 인수인계를 하겠냐”고 말했다.

이어 “3000~4000만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이 매출액에서 알바, 상품 두는 창고, 입점된 아웃렛에 지급하는 수수료 비용을 제외하고 나면 이윤은 200만원 정도”라며 “그런데 시즌에 맞춰 판매하지 못하고 가격이 떨어진 이월상품과 직접 구입해야 하는 사은품까지 있어 결국 수익률은 마이너스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해피랜드는 ▲수수료 갈취▲상품 밀어내기▲반품 거절 ▲일방적인 매뉴얼 수정 ▲부당한 인테리어 업체 선정 ▲사은품 구매 강요 등 각종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중간관리자와 대리점주는 입을 모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본사의 횡포를 이유로 C씨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 해피랜드를 제소해 놓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현대판 노예제도나 다름 없다”, “불매운동이 필요한 때다”, “말도 안 되는 영업을 하고 있다” 등 분노를 터트리며 불매운동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 해피랜드의 상품 밀어내기로 인해 대리점주 C씨가 창고에 쌓아놓은 재고 ⓒ투데이신문

해피랜드 “상품 밀어내기 없어…수수료·반품·인테리어 부분 시정 완료”

한편 갑질 논란에 대해 해피랜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상품 밀어내기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해피랜드 관계자는 “정해진 매뉴얼에 따라 상품을 출고하고 주문하지 않은 상품을 매장으로 보내 적은 없다”며 “해피랜드는 상품량이 적어 대리점들이 서로 상품을 받으려 아우성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혹시나 원하지 않는 상품을 받았을 경우 15일 이내에 반송이 가능하다”면서 “중요한 공지사항이 있을 경우 대리점주에게 동의서를 받는다. 일부러 공지하지 않고 규정을 바꾼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주문한 상품의 가격에 비해 실제 지급해야 하는 가격이 높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대리점주가 상품을 주문할 때는 상품 샘플을 제공한다”며 “완성된 상품은 샘플보다 단가가 높아지거나 무언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어 상품 주문시 보다 최종 가격이 높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수료 및 반품, 인테리어 부분에 대해서는 시정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수료가 정확히 17%인 것은 아니다”라며 “매출이 낮은 점포가 수수료를 덜 가져가는 일을 막기 위해 수수료 매출에 따른 수수료 비율을 정하지 않고 품목에 따라 수수료를 정했는데 앞으로는 수수료 체계를 단순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즌과 연관성이 있는 의류를 포함해 반품이 가능하지 않았던 일반품까지 반품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며 “현재는 의류와 같은 시즌상품을 포함해 유모차, 딸랑이 등 시즌과 상관없는 기본품도 반품을 받고 있다. 할인 판매에 따른 로스 비용에 대해서도 회사가 부담하는 방향으로 시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사가 지정한 인테리어 업체 중 회장님의 친인척 관계자가 운영하는 곳이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하지만 3년 전부터 철저하게 한 업체에만 인테리어가 몰리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서 사죄의 말씀 드린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고 아직 시정이 되지 못한 부분은 빠른 시일 내에 시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