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제50회 잡지의 날 기념식’이 지난 2일 오후 4시 30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은 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차관과 박주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류지영 국회의원 등 내빈들과 이종균 전회장을 비롯한 전직회장 및 발행인, 언론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국잡지협회 김기원 회장은 이날 기념 축사를 통해 “1908년 11월 1일 근대잡지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소년>이 창간된 이래로 잡지는 우리의 생할에 가장 밀접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며 “오늘날 디지털 미디어가 인쇄매체의 영역을 넘보면서 새로운 매체로 성장하는 가운데 잡지 역시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경영학자이자 현대경영학을 창시한 학자로 평가받는 피터 드러커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스스로 만드는 것이라 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고급성, 대중성, 흥미성을 모두 갖춘 양질의 콘텐츠인 잡지를 디지털 기기와 잘 융합하고 관리한다면 그 존재가치는 높이 평가될 것이고 콘텐츠 시장의 주역으로서 다시금 자리매김 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제50회 잡지의날 기념식’은 잡지문화발전에 기여한 유공 잡지인에 대한 포상을 실시함으로써 잡지인의 사기를 높이고 잡지의 중요성과 사회적 역할을 널리 알릴 목적으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보관문화훈장을 비롯한 정부 포상(14명), 제49회 한국잡지언론상(12명), 잡지언론인이 선정한 올해의 인물상(1명), 제8회 전 국민 잡지읽기 수기공모(22명)를 시상했다.

‘보관문화훈장’을 수상한 신앙세계사 최재분 대표는 1974년 월간 「신앙세계」의 주간으로 잡지계에 입문해 1977년 발행인으로 취임한 뒤 현재까지 발행해 오면서 크리스천의 사회적 책임, 문화 증진에 기여했다. 1986년에는 한국잡지협회 최초로 여성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잡지연구소 발족과 납본업무 대행사업의 확보에 일조하는 등 협회 대외 위상을 제고하고 ‘한국언론연구원’에 잡지교육 과정을 신설, 유치해 전문잡지인 양성 기반 마련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포장’은 (주)학은미디어 이정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이정일 대표는 1996년 월간「주니어&스타엠(舊주니어)」을 인수, 발행해오면서 건전한 청소년 문화창달 및 한류 전파에 앞장서왔으며, 한국잡지협회 이사 및 잡지금고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잡지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주)월간세라믹스 황호연 대표이사는 1988년부터 월간「세라믹스」와 1996년부터 월간「도예」를 창간, 발행해오면서 세라믹소재산업의 발전은 물론 우리나라 대표문화인 도예문화창달에 기여해왔다. 또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는 농경과원예(주) 이영자 대표이사는 1986년 월간「농경과원예」, 1994 월간「난세계」, 2005년 월간「친환경」을 창간, 발행해오면서 농업기술 선진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일조해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은 ㈜시사매거진 김길수 대표, (사)행복한가정문화원 김병훈 대표이사, 고려대학교 민용태 명예교수, 보험일보사 서광식 대표, ㈜엠씨케이퍼블리싱 신소희 대표이사, ㈜미디어부룸 유영준 대표이사, ㈜자동차엘엔씨 장합종 대표이사, CEO에너지 정욱형 대표, 트럭타임즈 최영두 대표, ㈜여행신문 한정훈 대표 등 10명에게 수여했다.

제49회 ‘한국잡지언론상’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진석 명예교수(유공부문), ㈜인포더 최정식 대표이사(경영부문), ㈜식품저널 이지현 차장, 한국방송출판 ㈜ 서소영 편집장(이상 편집), 이영북스 박진우 편집장, 월간팝송사 이승재 기자(이상 기자부문), ㈜미디어키스톤 권재욱 부장, 불광출판사 윤애경 팀장(이상 업무부문), ㈜더북컴퍼니 강태선 부국장, ㈜서울문화사 신휘선 본부장, (이상 광고부문), ㈜애드컴즈 이한조 대표이사, ㈜마이러닝 황창환 대표이사(이상 특별부문) 등 12명에게 수여했다.

아울러 ‘잡지언론인이 선정한 올해의 인물상’은 배우이면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전국후원회 회장인 최불암 회장에게 돌아갔다. 최불암 회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배우로서 30년 동안 전 세계 아이들을 돕기 위한 후원자들의 자발적 모임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전국후원회 회장으로 활동해 오면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 인류 평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전 국민 독서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한국잡지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서울특별시,각 시도교육청이 후원한 ‘제8회 전 국민 잡지읽기 수기공모’ 심사결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윤효정씨와 서울특별시장상에 안정희씨, 서울시교육감상에 장민서씨 등 22명의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