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특조위)는 18일부터 22일까지 세월호 선체조사를 위한 현장수중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세월호특조위는 올해 9월 말부터 세월호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잠수스테이션 중에서 하나를 이용, 선체조사를 하도록 해양수산부에 협조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상하이샐비지는 지난달 19일, 해수부를 통해 업무협조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세월호특조위는 불가피하게 현장조사를 단독으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특조위는 이번 조사에서 세월호의 침몰 원인과 관련, 조타기와 계기판 등 해당 기구의 오작동 가능성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선체 내·외부의 손상여부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는 권영빈 진상규명소위원장과 잠수사, 기술인력 등 전문가와 조사관 25명이 들어간다. 이들은 수중선체 주요 부위와 해역에 대한 수중탐사, 촬영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업무협조가 불가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바꾸며 17일 협조하겠다고 방침을 바꿨다. 이에 특조위는 조사기간 동안 상하이샐비지의 작업을 일시 중지하고 바지선을 이동해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특조위에서 협조 요청한 선체작업계획 도면과 선수·선미 포인트 해상좌표 제공, 조타실 등 선체 내부 출입을 위한 유실방지방 철거, 잠수작업 지원을 위한 부표와 유도라인(하강줄) 설치, 작업선 확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