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지난달 일본 야스쿠니(靖國)신사 화장실에서 폭발음이 들린 사건과 관련해 폭발음이 들리기 직전 화장실 부근 폐쇄회로(CC)TV에서 찍힌 남성이 한국인이라고 마이니치 신문 등 일본 언론이 3일 보도했다.

지난달 23일 오전 10시경, 도쿄(東京)도 지요다(千代田)구에 위치한 야스쿠니 신사의 남문(南門) 인근의 남성 공중 화장실에서 폭발음이 들렸다. 현장에서는 불에 탄 흔적의 금속 파이프 등 수상한 물건이 발견됐다.

일본 수사 관계자는 “폭발 소리 직전 화장실 부근 복수의 CCTV에 포착된 30세 전후의 젊은 남성은 한국인”이라고 밝혔다.

안경을 쓰고 배낭을 메고 있던 이 남성이 폭발음이 들리기 약 30분 전 부터 경내를 배회하는 모습이 CCTV에 포착됐다. 폭발음이 난 직후에는 신사를 떠나 걸어서 치요다구 내의 한 호텔로 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공안부가 CCTV를 확인한 결과 이 남성은 해당 사건 전에 일본으로 입국해 사건 직후 한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경시청은 이 남성이 사건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머물던 호텔을 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9월에는 한국인 남성이 방화 목적으로 야스쿠니 신사 배전에 시너가 담긴 페트병을 던져 체포된 바 있다. 2011년 12월에는 중국인 남성이 신사 문에 휘발유와 같은 액체를 뿌린 뒤 불을 붙여 체포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