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쌍용자동차 노사가 6년 만에 해고자들의 단계적 복직과 소송 취하에 합의했다.

오랜 과제가 해결된 만큼 앞으로 쌍용차 경영 여건도 밝아진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차는 30일 경기 평택공장에서 이사회를 열고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지난 1월부터 10번의 노∙노∙사 3자 대표협의를 진행한 끝에 이달 11일 해고자의 단계적 복직 등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냈다.

쌍용차 노조는 2009년, 구조조정 당시 노조였던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구조조정 이후에 결성된 쌍용차노동조합으로 나뉘어져 있다. 협의에는 2개 노조가 참여했다. 1월부터 진행된 협의는 ▲해고자 복직 ▲쌍용자동차 정상화 방안 ▲손배 가압류 ▲유가족 지원 대책 등 4대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쌍용차 노사는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했던 희망퇴직자, 분사자, 해고자 중에서 입사지원자에 한해 기술직 신규 인력 채용 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단계적 채용을 약속하는 한편,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이행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복직 채용 대상자가 회사를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법적 소송을 취하하면 회사도 손해배상청구소송과 가압류를 즉시 취하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구조조정 대상자 가운데 사망한 직원들의 유족 지원을 위해 희망기금을 조성키로 했다.

노·노·사 간 3자 협의는 지난 1월, 쌍용자동차의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과 쌍용차, 쌍용차노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의 만남에서 공감대 형성으로 시작됐다. 이날 이사회 의결에 따라 평택공장 본관 대회의실에서는 이들 3자 대표가 모인 가운데 합의서 조인식을 진행했다.

쌍용차는 현재 소형 SUV 티볼리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서 앞으로 조업이 늘어나면 해고자 복직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2009년 8·6 노사합의사항을 6년 만에 이행을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합의 당사자들은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해 상호비방, 대결, 갈등을 끝내기로 했다”면서 “앞으로는 집회와 농성 또한 중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