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국가정보원은 북한이 7일 위성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위성이 아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봐야한다”고 밝혔다.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긴급현안 보고에서 “위성이 되려면 800~1500㎏이 돼야한다. 그런데 북한의 위성이 200㎏ 중량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원은 “우리의 아리랑 3호 위성이 1100㎏을 탑재했다. 그 정도는 돼야 위성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며 “이것은 (대륙간)탄도미사일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북한이 5차 핵실험을 함경북도 무수단리 등에서 언제든지 가능하도록 계속 준비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주호영 의원은 “국정원은 이번 발사를 통해 추진체의 단 분리, 유도조정 등 ICBM급 미사일기술을 어느 정도는 축적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이 이번 발사가 지난 2012년 12월에 있었던 광명성 3호보다는 성능이 다소 개선됐다고 판단했다”며 “당시는 100㎏이었지만 지금은 약 두 배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