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 26일 이마트 직원식당 저녁 식단 <사진제공=이마트 민주노조>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유통업계에 손꼽히는 대기업 이마트의 직원식당에서 형편없는 식사가 제공된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그런데 그 이유가 신세계푸드가 이마트에 지급하는 복지기금과 관련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조 측에 따르면 현재 계열사인 신세계푸드가 이마트 직원식당을 독점적으로 운영하면서 그 수익금의 일부를 이마트에 복지기금으로 내놓고 있다. 이처럼 계열사가 직원들을 상대로 벌어들인 돈으로 복지기금까지 충당하는 불합리한 구조라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결국 식사의 질을 올리면 복지기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복지기금을 늘리기 위해서는 식사의 질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직원 식당 식사 폐기율 높아

5일 이마트 민주노조에 따르면 이마트 직원식당 1인당 단가는 4000원이다. 직영사원들은 4000원 전부 이마트에서 지원받아 무료로 식사가 가능하다. 반면 협력사원들은 3000원짜리 식권을 구매해야 한다.

그렇지만 해당 식사의 질이 떨어져 과연 4000원짜리 식단인지가 의심이 된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가 공개한 지난 1월 26일 직원식당 저녁 식단을 보면 쌀밥과 국에 김, 떡갈비, 우엉조림, 김치, 간장이 전부다. 노조 측은 배식은 자율배식이지만 간도 잘 안 맞고 해서 폐기율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마트 직원식당 주간 메뉴를 보면 기본 메뉴와 함께 베이커리 메뉴가 따로 마련돼 있어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 메뉴의 질이 떨어져 대부분 베이커리 메뉴를 선택하고 있고 이 베이커리 메뉴들도 시중에서 파는 빵, 라면, 삼각김밥 등 직원들의 건강 유지와는 거리가 먼 식단이라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마트 민주노조 김주홍 위원장은 “근로복지에서 급여, 먹는 것, 입는 것은 기본이지 않나”라며 “(직원식당의 질은) 도저히 회사가 얘기하는 직원들에 대한 복지의 차원이 아니다. ‘그냥 먹어라’ 이지 ‘맛있게 먹어라’의 개념은 아닌 거 같다”고 비판했다.

또한 직원식당에서 가급적이면 도시락을 못 먹게 하는 분위기가 있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됐다. 노조 측은 식당 안에서 싸온 도시락을 먹거나 외부식당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강제하거나 불이익은 없지만, 직원 대부분은 식당 안에 밥을 싸오면 안 된다고 알고 있는 등 그런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질 낮은 식단이 신세계푸드가 이마트에 지급하는 복지기금과 관련 있다는 주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이마트 내 자판기와 직원식당 운영 수익의 일부를 이마트에 복지기금으로 내놓는다. 이 복지기금은 이마트 직원들이 주택 전세자금을 대출받는 등 직원 복지 용도로 사용된다.

김 위원장은 “밥을 안 먹던가 나가서 먹는 경우가 늘면서 직원식당을 이용하는 직원들이 줄고 있다”며 “(식수 인원이 줄어들어) 신세계푸드가 이마트에 지급하는 복지기금 금액이 정해져 있다면 최대한 영업이익을 내기 위해 원가를 줄이려 하지 않겠나. 그러면 (식사의 질이 떨어져) 전보다 더 식수 인원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측, 식단 품질 협의 中

이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식사의 질이 떨어지거나 식단이 부실하다는 의견에 대해 직원식당에 사원들의 의견을 청취 받는 란이 마련돼 있고 이를 토대로 직원식당 측과 식단이나 품질에 대해 계속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 과정 속에서 일부 한두 끼 정도 식단이 부실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런 부분도 다 청취 받아 사후 메뉴선정이나 품질 향상에 있어 계속해서 얘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노조 측이 주장한 복지기금 논란에 대해서는 “직원식당은 신세계푸드와 이마트가 단가에 맞춰 계약을 맺어 진행하는 부분으로 복지기금과는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마트 내 자판기는 신세계푸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수수료를 이마트가 수익으로 받는 것은 맞다”면서 “그렇지만 신세계푸드가 복지기금으로 그걸 내는 게 아니라 이마트가 사원복지를 위해 해당 수익을 복지기금으로 환원하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직원식당에서 직원들이 싸온 도시락을 먹지 못하게 하는 분위기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도시락을 식당에서) 못 먹게 하거나 강요하지는 않는다”고 일축했다.

더불어 노조 측이 제기한 식수 인원이 줄어드는 생기는 악순환에 대해 이 관계자는 “이마트가 1개 점포만 운영하는 게 아니라 전국 150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고 또 새로 오픈하는 점포도 있어 식수 인원이 줄어들 이유가 없다”며 “저희도 상황에 따라 발주를 넣기 때문에 일부 점포에서 식수 인원이 줄었다고 해서 식사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는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윤관석 의원은 “직원들의 식사라는 건 단순한 수익 차원보다는 복지 차원에서 접근을 많이 하고 있고 이런 접근을 요구하는 노조 측 주장이 일정하게 타당성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면에서 더구나 구내식당에서 독점이 있고 수익창출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면 복지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