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5일(현지시간) 유엔 본부에서 개최된 전체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이 합의한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보리 결의안 초안에는 북한 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북한의 개인 17명과 단체 12곳 등 총 29개 개인 및 단체에 대한 의무적인 제재가 담겼다.

초안에는 북한에 대한 항공유와 로켓 연료 공급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북한의 무기 등 모든 수출입 화물에 대한 검색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이처럼 대북제재 결의안에 북한의 수출입 화물에 대한 검색을 의무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불법 은행 거래 적발시 북한 외교관을 추방하는 내용이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으며, 철광석과 희토류 등 북한의 광물교역을 차단하는 내용도 담겼다.

유엔 주재 미국 대표부의 커티스 쿠퍼 대변인은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북한의 최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유엔 안보리에 대북재재 결의안 초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워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회의가 끝난 후 “이번 제재는 20여년 만에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이라며 대북제재 결의안의 수위에 대해 설명했다. 대북제재 결의안은 늦어도 29일 채택될 예정이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25일 오후 3시(현지시간)에 비공개 회의를 열고 결의안 논의를 시작했다. 앞서 AFP통신은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4일 백악관에서 열린 회동에서 안보리 결의안 초안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이번 결의안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도가 높다”며 “북한에 실질적인 타결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