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이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요청으로 인해 2일 오전 10시(현지시간·한국시간 3일 오전 0시)로 연기됐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는 대북제재안의 검토가 더 필요하다며 표결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일본 NHK방송은 대북제재안 초안이 러시아의 요구에 의해 일부 수정됐다고 전했다.

NHK에 보도에 따르면, 최종 결의안에는 대북 항공유 수출 금지 항목에 ‘북한 민간 항공기의 해외 급유는 허용한다’라는 예외 규정이 포함됐다. 더불어 제재 대상에 명시된 북한의 개인과 단체 목록에서 북한과 러시아 간 광물 자원 거래를 담당하는 인물은 삭제됐다.

앞서 미국은 20년 만에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안을 1일 오후 3시 안보리 전체회의에서 표결에 부치자고 제안했다.

미국과 중국의 합의로 도출된 대북제재안은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러시아의 요청으로 며칠간 미뤄졌다. 북한의 모든 화물 검색, 항공유 수출금지, 광물 거래 차단 등 강력한 조치가 담겼다.

대북 제재안에는 북한의 모든 수출입화물 검색, 항공유와 로켓 연료 공급 금지, 공물 거래 차단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북한은 지난 1월 6일 4차 핵실험을 강행했하고, 2월 7일 장거리 미사일(로켓)을 발사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북한은 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유엔 인권이사회 보이콧을 발표하며 해당 기관이 채택한 어떤 결의에도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