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가 결정된 이후 더불어민주당은 다소 혼란에 빠진 듯한 모습이다.

사드 배치를 놓고 신중론과 강경론이 충돌하고 있다. 신중론은 사드 배치를 무조건 반대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강경론은 사드 배치는 무조건 안된다는 입장이다.

지난 12일 이 문제를 놓고 의원간담회까지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만큼 사드 배치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내부의 혼란이 극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가운데 사드 배치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번달 말까지 부지를 선정하고 늦어도 내년 말에는 사드를 배치한다는 입장이다.

사드 배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조만간 찬성 혹은 반대로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반대 쪽으로 상당히 기울어진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사드가 내년 대선 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에게는 뜨거운 감자와 같은 존재이다. 대선 주자들이 사드 배치에 대한 공약을 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

사드 배치를 철회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거나 사드 배치에 대해 존속하겠다는 공약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런데 새누리당 대선 주자들은 간단하다. 사드 배치 존속으로 공약을 내면 된다. 하지만 야당 대선 주자들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난감하다.

만약 사드 배치 철회를 하겠다고 공약을 내걸게 된다면 ‘안보’ 대선 주자가 아니라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대선 정국에서 그동안 안보관이 표심 작용에 있어 가장 큰 변수로 작용돼왔다. 그동안 ‘종북좌파’라는 마타도어가 표심에 작동해왔다.

이런 점에서 만약 사드 배치 철회 공약을 내건다면 보수층에서 대대적으로 ‘종북좌파’ 공세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야권 대선 주자들의 활동 범위는 점차 좁아질 수밖에 없다.

또한 사드 배치 철회를 공약으로 내걸게 된다면 이는 ‘한미동맹’을 깨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중국으로부터 환호를 받을 수 있겠지만 전통적인 한미동맹을 깨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사드 배치 철회 공약을 함부로 내걸 수도 없다.

그렇다고 사드 배치를 존속시키겠다고 한다면 이는 야당 지지층으로부터 외면을 당할 수도 있다. 안보관을 중시한다면서 사드 배치를 존속시키겠다고 공약을 내걸게 되면 이에 실망한 야당 지지층이 떠나갈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자칫하면 프레임에 갇혀서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고 주저앉게 될 수도 있다. 그야말로 사드 배치는 만져서는 안되는 독약과 같은 존재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