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사드와 관련한 국내 찬반논쟁을 겨냥한 일종의 시위성 도발"이라고 분석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사드 배치에 대한 긴급현안 질문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북한 황주에서 쏜 미사일은 성주와 380㎞ 떨어진 곳으로 성주 분들은 사드의 전자파 유해성 뿐 아니라 북한의 타격 목표가 될 것을 걱정한다"고 지적하자 한 장관은 "오늘 새벽 3발의 미사일이 발사됐는데 성주를 겨냥했다는 것은 어느 누구도 확정하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여부와 관련해서는 "우리가 사용할 사격통제 레이더는 하루에 1시간을 넘지 않게 가동한다"며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는 수준에서 켜거나 미사일 발사 징후 시에만 레이더를 가동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한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사드는 한국 보호용이 아니라 미국 보호용 아니냐"고 지적하자 "이것은 미국 본토 방어에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 3000㎞ 미만의 단거리 미사일을 요격하기 때문에 미국 보호용이라는 건 군사적으로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미군이 주둔한 오키나와 방어용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 사드는 사거리 200㎞로 한반도 남쪽에서 대한민국을 공격하는 미사일을 공격하는 것이지 오키나와는 고도가 안 된다. 오키나와 방어는 잘못 알려진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한 장관은 사드 레이더 정보를 일본과 공유하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사드 레이더는 요격용 표적이기 때문에 자기 담당 지역 적의 미사일을 어디서 요격할지 결심하는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