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에서 돌아온 박 대통령, 우병우 거취는
결국 옹호로 기울어진 듯, 쉽지 않은 결정
보수언론, 정권교체 위기감 팽배해진 상황
정권재창출 위해 어떤 프레임을 짜놓았나

박근혜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1일 복귀한다. 휴가 기간 동안 어떤 국정운영 구상을 마쳤는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대목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이다. 우병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이 계속해서 불거져 나오고 있고, 특별감찰도 착수했다. 이제 박 대통령이 ‘옹호’ 혹은 ‘사퇴’ 사이에서 결정을 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내년 대선 정권재창출 프레임이 짜여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여름휴가 기간 동안 어떤 국정운영을 구상했는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다. 특히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노동개혁 등에 대한 구상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민심을 달래기 위해서는 청와대 일부 교체와 개각 일부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우병우 수석에 대한 의혹이 하루가 멀다하고 보수언론을 통해 제기되고 있다. 보수언론은 물 만난 물고기마냥 계속해서 우병우 수석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고, 보수언론은 마치 박 대통령에게 우병우 수석에 대한 결단을 내려줄 것을 촉구한 듯한 모습이다. 우 수석에 대한 촉구를 하지 않을 경우 큰일이 벌어지는 것처럼 계속해서 박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휴가 마친 박 대통령

휴가에서 마친 박 대통령이 과연 우 수석에 대한 결단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결단을 내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우선 특별감찰을 시작했다. 특별감찰은 한 달의 기간 동안 이뤄진다. 그리고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한 달 더 연장할 수 있다. 즉, 두 달의 시간을 번 셈이다. 그 사이 우 수석에 대한 의혹이 어느 정도 해명이 되면 우 수석과 관련된 논란은 어느 정도 잠잠해질 수도 있다. 정윤회씨와 십상시 논란이 일어났을 때에도 정면돌파를 통해 논란을 잠재운 일도 있다. 따라서 박 대통령으로서는 우 수석 논란에 정면돌파를 감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휴가 도중 이례적으로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를 내정했다. 휴가 기간 중에 경찰청장 인선을 단행한다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당분간 개각도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보통 박 대통령은 휴가가 끝난 후 인사개혁을 단행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휴가 도중 인사를 단행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우 수석을 그대로 계속해서 끌고 가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만약 이 시점에서 우 수석을 경질할 경우 박근혜정부가 상당한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예상된다.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명확하게 규명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경질을 할 경우 오히려 박근혜정부 도덕성에 상당한 타격이 될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오히려 특별감찰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그를 바탕으로 경질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현재 민정수석을 교체하게 되면 결국 사정라인을 재설립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민정수석을 교체하게 되면 새로운 민정수석과 화합할 수 있는 사정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즉, 사정라인의 대대적 교체가 불가피해 지게 된다. 즉 이런 이유로 민정수석의 교체 역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보수언론의 생각

문제는 보수언론이다. 우 수석의 의혹이 처음 제기된 것도 보수언론이다. 그리고 우 수석의 의혹을 계속 제기한 것도 보수언론이다. 보수언론이 계속해서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하면서 박 대통령에게 우 수석 경질을 압박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보수언론의 태도에 대해 ‘보이지 않은 손’이 작동했다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보수언론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대로 가면 내년 대선 때 정권재창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했다. 지난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패배한 이후 새누리당은 무기력한 정당이 됐다. 박근혜정부 역시 여소야대 정국으로 끌려다닐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보수 진영에서 차기 대권 주자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보수언론으로서는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만약 이대로 정권교체가 된다면 새로운 정권이 가장 먼저 손을 보는 곳은 보수언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야당은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우겠다면서 단단히 벼르고 있다. 공중파 방송의 사장 선임과 관련된 법률안도 이미 발의한 상태이다. 정권교체가 되고 나면 종합편성채널(종편)도 손을 볼 가능성이 있다. 그때쯤 되면 종편 한 두 개 정도는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보수언론 입장에서 본다면 위기에 아닌 위기가 되는 셈이다.

보수언론의 계획

때문에 정권재창출을 이뤄야 한다. 그런데 박근혜정부는 2인자를 키우지 않고 있다. 보통 5년 단임제 하에서 4년차가 되면 후임을 정해놓는다. 전두환 정권 때에는 노태우 전 대통령, 노태우 정권 시절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에는 이회창 전 총재를 후임으로 내세웠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에는 당내 경선 등을 통해 후임을 내세웠다. 이처럼 역대 정부에서는 2인자가 4년차가 되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났다. 하지만 박근혜정부는 2인자가 4년차가 됐는데도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여론조사 지지율에서는 계속해서 야당 후보들에게 밀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대로 가면 정권재창출이 힘든 상황이다. 보수언론의 입장에서 본다면 박근혜정부는 지나가는 정부이고, 새로운 정부를 맞이해야 하는 준비과정을 벌여야 한다. 그러다보니 박근혜정부의 힘을 빼면서 차기 대권 주자를 물색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즉, 이대로 가면 보수언론이 죽을 수도 있다라는 현실적인 위기감이 우 수석에 대한 각종 의혹을 내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