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진상규명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세월호특조위)의 조사 활동 보장을 촉구하기 위한 3차 청문회가 아쉬움 속에 끝이 났다.

세월호특조위는 2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3차 청문회를 열었다. 이번 청문회는 지난 1일부터 이틀간 진행됐다.

첫째 날과 마찬가지로 증인으로 채택된 전·현직 공무원 대다수가 청문회에 불출석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4·16세월호참사 이후 피해자를 대하는 국가 조치의 문제점, 온전한 세월호 선체 인양, 인양 후 미수습자 수습 및 침몰원인 규명 선체 조사, 해경 주파수공용통신(TRS) 음성 분석으로 드러난 새로운 사실들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 ⓒ투데이신문

1세션에서 신현호 특조위원은 참고인 신분으로 참석한 유가족 5명에게 참사 직후 정부 대처 방식의 미흡한 점과 경찰의 사찰 등에 대해 질의했다.

참고인들은 활발한 수색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달리 유가족을 보호하기는커녕 미행하고 감시한 정부의 태도를 강하게 비난했다.

유가족 A씨는 “내 자식이 생사도 모른 채 물속에 있으니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그걸 못하게 감시하고 막는 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며 격앙했다.

신 위원은 정부가 사고 직후 사복 경찰 100여명을 배치해 정부 비방 발언이 있는지 유가족의 동향을 살피는 데만 집중했다고 주장했다.

2세션에서는 세월호특조위가 해경에게서 입수한 해경 TRS 녹취록을 통해 그간 정부의 수색 과정의 허점과 거짓이 낱낱이 드러났다.

사고 이후 정부는 생존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식당칸에 공기를 주입해 에어포켓을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공기주입은 생존과 전혀 상관없는 조타실 근처에 주입된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당시 정부는 무인잠수정(ROV) 2대를 투입했고 선체 내부 진입에도 성공했다고 발표했지만 ROV는 1대만 투입됐으며 선체 내부에 진입은 실패에 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조위는 선체 인양과정에서 해양수산부가 예정에 없던 선체 작업으로 계획된 일정마저 지체됐으며 자료 제공에도 매우 비협조적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 세월호 의인 김동수씨(좌), 세월호 유가족 박보나씨(우) ⓒ투데이신문

청문회 말미에는 유가족, 생존자, 잠수사 등 방청인이 발언의 시간을 가졌다.

세월호 의인 김동수씨는 “세월호의 진실은 언젠가 밝혀질 것이다”라며 “끝까지 싸워 희생자들과의 약속을 지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월호 유가족 박보나씨는 “더이상 펜과 카메라로 저희를 죽이지 말아달라”라며 ‘전원 구조’라는 사상 최대 오보를 낸 언론의 잘못을 지적했다.

이어 “진실은 지우려 할수록 번진다”며 특조위를 무력화 시키고 진실을 가리려고 안간힘을 써도 진실은 절대 감춰지지 않는다”고 증인들에 대해 경고를 보냈다.

앞서 지난 24일 광화문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특별법 개정과 특검 의결, 세월호특조위의 선체조사 보장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단식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