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박 화물과적 적발 현황 <자료제공:이용호 의원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4·16 세월호 참사 이후 급격하게 감소했던 선박의 화물과적 건수가 최근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이 제공한 국민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간 전국 선박 화물과적 적발건수는 총 381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2011년 83건, 2012년 74건, 2013년 86건으로 매년 80건 안팎을 기록하다가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2014년 15건으로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2015년 55건으로 급증했으며, 2016년 8월까지는 68건이 적발됐다. 올해가 끝나기도 전에 지난해 선박 화물과적 적발 건수를 넘어선 수치다.

선박의 화물과적 적발건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인천으로 2011년 이후 총 118건이다. 목포 74건, 평택 56건, 부산 36건, 창원 27건, 군산 15건, 제주 13건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같은 기간 속초, 동해, 부안은 선박 화물과적 적발 건수가 단 한 건도 없었다. 특히 부안 격포항의 경우 지난 4월 안전 매뉴얼을 준수하는 것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 있다.

이 의원은 “세월호 참사만 보더라도 한 번의 사고로 수많은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선박에 있어 ‘지나친 단속’이란 있을 수 없다”며 “관리당국은 철저한 단속과 제도를 정비해 목숨을 담보로 운반비용을 절감하는 눈속임을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화물과적 관행은 세월호 참사를 겪고도 달라진 바가 없다”며 “특히 계근을 마친 후 화물을 추가로 싣는 관행을 근절하지 못한다면 제2의 세월호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안전처 해양본부는 “계근장이 부두와 떨어져 있어 계근 후 화물을 추가로 싣는 행위를 모두 막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