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새누리당은 이정현 대표가 지난 28일 국정감사를 복귀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곧바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결국 국감 복귀는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로 인해 가장 난감한 사람은 바로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다. 김영우 위원장은 지난 27일 국감 복귀를 시도하려고 했지만, 당내 중진 의원들이 만류하면서 무산됐다. 이후 김영우 위원장은 29일 국감에 복귀하겠다고 이미 선언을 했다.

만약 28일 열렸던 의총에서 국감 복귀로 결론을 내렸다면 김영우 위원장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을 돌파할 ‘문’을 마련했을 것이다. 하지만 의총에서 국감 복귀는 없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김영우 위원장으로서는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이미 김영우 위원장은 국감 복귀를 선언했기 때문에 29일 국감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당내 강경파는 당론에 위배된 국감 복귀를 할 경우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김영우 위원장이 국감 복귀를 한다면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홍문종 의원은 지난 2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김영우 위원장이 국감 복귀를 한다면 징계 처분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감에 복귀할 경우에 보다 강도 높은 징계가 있을 것이라는 엄포까지 놓았다.

이런 상태에서 김영우 위원장이 국감을 복귀할 경우 강경파는 김영우 위원장에 대한 징계 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도 김영우 위원장에 대한 징계 처분을 시도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이런 막바지까지 갈 경우 비박계가 가만히 있겠느냐는 것이다. 비박계는 김영우 위원장에 대한 징계가 과도하다면서 반발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김영우 위원장 징계를 놓고 친박과 비박의 갈등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친박과 비박계간의 갈등은 정국이 경색되면서 수면 아래로 사라졌다. 그런데 김영우 위원장의 징계를 놓고 다시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올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하면 친박과 비박의 갈등이 증폭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김영우 위원장으로서는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영우 위원장이 국감 복귀를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고 점치고 있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부여된 정치적 책임감이 상당히 무겁기 때문이다. 과연 김영우 위원장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