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백남기 농민 부검 영장 발부 소식에 정치인, 종교계, 법조계, 시민사회, 노동, 농민, 빈민, 여성, 청년,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한 곳에 모였다.

이들은 2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을 개최했다.

시국선언 참여자 일동은 “사인을 은폐·왜곡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들은 “사인이 명백하고 유족이 부검을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검찰과 경찰, 법원은 기어이 부검을 강행하려고 한다”며 “백남기 농민의 부검은 법률적, 의학적, 상식적, 도의적으로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지난 28일 서울중앙지법은 백남기 농민의 시신 부검을 위한 압수수색 검증 영장을 발부한 바 있다.

시국선언 참여자 일동은 “백남기 농민의 죽음은 공권력에 의한 타살임이 명백한데도 불구하고 고인과 가족들은 300일이 넘는 시간 동안 정부로부터 단 한마디 사과도 들을 수 없었다”며 “책임자 처벌이나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분노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에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죄’, ‘특검 등을 통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국가폭력 종식과 물대포 추방’을 요구했다.

또 책임자들의 사죄와 처벌, 재발 방지를 위해 시민들이 관심과 힘을 모아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참여연대도 부검을 반대하며 백남기 농민과 관련해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물대포 추방을 촉구하는 플래시몹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