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새누리당의 국회 파업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정현 대표가 국정감사에 복귀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의원들은 이를 거절했다.

또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전제조건으로 하는 이정현 대표의 단식 농성도 장기화로 전환되고 있다.

국회 파업이 장기화될수록 새누리당으로서는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밖에 없다. 민심은 이반될 것이고 이로 인해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국감에 복귀해야 한다는 이탈자는 속출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장기화될수록 투쟁의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현재 새누리당으로서는 출구 전략이나 퇴로가 막혀 있는 상태다.

새누리당이 국감을 거부하면서 피감기관들은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피감기관으로서는 보호막이 없어지면서 야당의 공세를 직접 온몸으로 막아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때문에 새누리당이 국감에 복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새누리당이 국감에 복귀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강성 친박의 마음을 잠재울만한 것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최근 일어나는 경색된 정국에 대해 말 한마디를 하게 된다면 모든 것이 풀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야당에서는 새누리당이 강성으로 나가는 것은 이른바 박 대통령의 심기 경호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표출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강성 모드로 전환됐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말 한마디면 모든 것이 해소될 수도 있다는 것이 정치권 일각의 시선이다.

하지만 만약 이 경색된 정국에 대해 박 대통령의 말 한마디가 나오게 된다면 삼권분립에 위배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발언 자체가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