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일을 맞이했다.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에 맞춰 추가 도발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인 38노스는 8일(이하 현지시간) 북한 동창리의 서해 로켓발사장에서 최근 활동이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발사대 인근 지지용 철탑 옆에 운반용 상자로 추정되는 물체와 대형 차량들이 포착됐다는 것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도 같은 날 자국 대표가 유엔에서 우주정복의 활로를 열겠다고 확언했다며 장거리 로켓 발사를 계속하겠다고 예고했다.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체제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중간 간부와 일반 주민들의 이탈을 촉구하며 김정은 정권을 압박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북한이 추가 도발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이에 청와대는 비상사태라는 인식 하에 북한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주말 동안 북한 움직임을 실시간 보고받았으며, 추가 도발 시 취할 수 있는 모든 제재 방안에 대해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휴일에도 수석비서관 전원이 출근한 가운데 외교·안보 라인을 중심으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오는 11일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이야기하면서 안보 위기에 대응한 국론 결집과 국민단합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강경 발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야당의 반응이다. 특히 국민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북한 주민 이탈 발언은 사실상 선전포고라면서 북한을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사드배치 절차를 잠정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야당은 박 대통령이 안보를 강조함으로써 미르재단·K스포츠재단과 같은 의혹 등을 묻어버리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하고 있다. 때문에 안보 이슈를 놓고도 정치권은 상당한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