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추혜선 “소신 보도로 인한 소송전 등 공영방송의 정상적 필요 아냐”

【투데이신문 김소정 기자】 공영방송 MBC의 신뢰도와 콘텐츠 경쟁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MBC의 인력 운영마저 비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10일 “최근 몇 년 동안 MBC의 기자와 PD, 제작 인력이 감소하는 반면 회사는 법무·노무 인력 등 경영직 직원을 확대하고 있다”며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도,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의 인력 운영 계획이 실종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MBC는 지난해와 올해 수시채용 형태로 채용된 인원 110명 중 42.7%에 해당하는 47명을 경영직에 배치했다. 특히 2012년 파업 이후 조직구조 개편과 신규 채용을 통한 인력의 배치가 법무·노무 인력 분야에 집중됐다.

MBC는 김재철 전 사장 취임 이후 20차례가 넘는 조직 개편을 거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법무노무부’를 법무와 노무를 분리 및 강화해 ‘법무실’과 ‘노무부’로 분리 개편했다. 노무부가 독립 부서로 만들어진 것은 20년 만이다.

또한 올해 노무사 6명을 채용하는 등 변호사와 노무사 인력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12년 파업 시점까지 계약직 변호사 2명과 노무사 자격증이 있지만 일반 업무를 하던 직원 2명이 있었다. 그런데 10월 현재 관련 인력은 변호사 10명과 노무사 8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이들은 법무실에 7명, 인사부와 노무부에 각각 4명 등이 배치됐다.

이와 관련 추혜선 의원은 “MBC의 법무인력 강화는 소신 보도를 하던 기자가 소송전에 휘말리는 상황에 대비하는 등 공영방송으로서 정상적인 필요에 따른 것이 아니다”라면서 “무리한 해고 및 징계로 인한 구성원과의 법적 다툼이나 MBC를 비판하는 시민단체·중소언론과의 소송전을 위해 비정상적인 인력운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MBC에서는 노하우를 쌓은 인재들의 이탈과 구성원들 간의 위화감에 대한 우려가 높은데 경영진은 인재 이탈을 막고 MBC와 구성원들이 공영방송으로서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인력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