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국제미래학회(회장 이남식 계원예술대 총장)와 국회 미래정책연구회(회장 정갑윤 국회의원)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교육혁신과 미래교육 정책이 입안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각 분야의 전문가와 미래학자 그리고 교육전문가가 함께 협업해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를 집필키로 하고 지난 12일 오후5시 뉴국제호텔 16층 대회의실에서 발족 모임을 가졌다.

이날 한국의 미래교육을 예측하고, 대응방안과 정책을 제안하는 ‘대한민국 미래보고서’의 공동 집필을 위한 ‘미래교육정책포럼’도 발족했다.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장인 안종배 한세대 교수의 총괄기획으로 2040년까지의 한국의 미래 교육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미래 교육 대응 로드맵과 청사진을 설정하며 미래교육 정책의 가이드를 제안하는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를 함께 집필할 관련 분야의 전문가 분들을 집필자문위원과 공동집필진으로 위촉했다.

집필자문위원으로 국회에서 정갑윤 국회 미래정책연구회 회장, 심재철 국회부의장, 김부겸 국회의원, 오세정 국회의원 등 여야가 함께하고 조완규 전 교육부장관, 문용린 전 교육부장관, 곽병선 전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이경숙 아산나눔재단 이사장, 이종승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소장,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등 교육계의 원로와 이남식 국제미래학회 회장, 민경찬 연세대 교수,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 윤은기 전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 강성모 KAIST 총장, 김경성 서울교육대학교 총장, 이재회 경인교육대학교 총장, 진동섭 한국교육학회 회장,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 등이 함께 참여한다.

공동집필진으로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장과 함께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김경범 서울대 인문대 교수, 이경화 숭실대 교육학과 교수, 이순종 서울대 미대 교수, 황일순 서울대 공대 교수, 노소영 나비아트센터 관장, 엄길청 경기대 교수, 조병완 한양대 공대 교수, 남윤자 서울대 의류학과 교수, 임천순 세종대 교육학과 교수, 김이경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 김희선 국민대 음대 교수,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김광호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박장순 홍익대 영상대학원 교수, 엄창섭 고려대 의대 교수, 이재홍 숭실대 교수, 주형근 한성대 교수, 강종진 울산문화산업개발원 원장, 문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원장, 이종욱 한국초등교사협의회 회장, 차경환 한국유아인성교육원 원장, 김들풀 IT뉴스 대표 겸 편집장, 이단형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회장, 조석준 융합미디어협회 회장, 안치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 문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원장, 서문산성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이만열 경희대 교수, 성주화 한국중등교사협의회 회장, 이경자 한국유치원연합회 회장, 김진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본부장 등이 참여한다.

국내 최초의 대한민국 미래교육 청사진과 미래교육 정책 제안서인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는 크게 5개 부문, 총 33개 내용으로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다루게 된다. 첫번째 부문은 ‘대한민국 미래사회 변화 예측’으로 미래교육 환경으로서의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미래사회 변화 트렌드, 인구구조, 산업구조, 직업구조 등의 변화와 국가체계, 글로벌 경쟁체계 변화, 나아가서 미래 인재역량에 대한 변화를 담는다. 두 번째 부문은 ‘대한민국 교육현황 해부’로서 대한민국 교육정책 역사와 현황, 유아부터 중등, 고등, 대안, 평생 교육 정책 현황과 한국 교육현황의 문제점과 극복 과제를 담는다. 세 번째 부문은 ‘해외선진국 미래교육 정책 분석’ 부분으로 핀란드,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미래교육 정책 분석 내용을 담는다. 네 번째 부문은 ‘대한민국 미래 교육 혁명 정책’ 으로 대한민국 미래의 목적과 방향, 인재양성 목표, 교육시스템 청사진, 교육혁명 로드맵, 교육학제 혁명, 교육과정과 방법 혁명, 스마트교육의 혁명, 입시제도, 진로교육, 인성교육, 교육정책 기관의 혁명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미래교육 혁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안종배 원장은 본서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지속발전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한 미래 교육 방향과 정책을 제안해 혁명적인 미래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토록 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글로벌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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