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 앨피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2014년 4월 16일 세월호는 침몰했다. 사망자만 295명이고 9명은 아직도 세월호와 함께 바닷속에 잠겨있다. 왜 세월호는 침몰했을까. 왜 구하지 못했을까.

<신자유주의와 세월호 이후 - 가야 할 나라>는 세월호 참사의 거시적 배경을 신자유주의 구조로 본다. 전반적인 사회 분야에서 민영화와 규제 철폐 흐름이 지배적 경제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은 우리나라에서 국가의 역할은 최소화됐고, 사회복지와 고용 및 안전 등은 위태로워졌으며 이는 인간의 존업성과 자존심까지 붕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이 최고의 미덕이 되는 신자유주의 국가 한국. 이 배경에서 세월호 참사를 끝이 아닌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출발점으로 삼기 위해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 소속 교수들이 힘을 모았다.

민교협 소속 교수들 14명은 <가야 할 나라>에서 세월호 참사가 우연한 교통사고로 보기엔 이 사건을 둘러싼 거시적 맥락과 그 결과가 너무 위중하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세월호 참사를 시민 생명과 생활의 위기를 담보로 독점자본과 가진 자들의 이익만을 극대화한 신자유주의로 황폐화된 대한민국의 사회 시스템이 낳은 대참사라고 여긴다.

이 책은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가 보인 무능력함과 무책임성을 지적하고, 세월호 참사를 야기한 신자유주의 정책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위기에 빠뜨렸는지 이야기한다. 또한 신자유주의와 관련해 한국판 위험사회에 대한 견제 장치의 부재를 분석하며 세월호를 통해 본 한국의 구조적 위기를 극복할 성찰적 대안을 고민해 본다.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사회적으로 확장해 성찰해보고자 하는가. 이 책, <가야 할 나라>와 함께 뼈아픈 성찰과 비판을 딛고 ‘사람 귀한 사회’를 만들 구체적 방법을 모색해보자.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