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탄핵 가결 이후 치열한 신경전 보여

   
▲ 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추미애 대표, 김부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뉴시스

탄핵 이후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격 경쟁 속으로
문재인·이재명·박원순·안희정·김부겸의 경쟁은

반문 연대 가능성은, 국민참여 여부 놓고 갈등
결선투표제 수용 과연 얼마나 가능할지 여부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이 18년 만에 40%의 지지율을 보이는 등 민주당이 그야말로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정당에 비해 대권 후보가 넘쳐나면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물론 탄핵 정국이기 때문에 대놓고 이야기는 못하지만 대선 후보들 간의 신경전도 상당하다. 이제 촛불정국을 넘어 대선 정국으로 넘어가는 모양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 가결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 국면에 접어들었다. 탄핵 심판을 헌법재판소에서 해야 하지만 헌법학자들 상당수가 탄핵이 인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다만 그 시기가 문제이다. 일각에서는 빠르면 1월말에 탄핵이 인용될 것이고, 보통은 3월 말에 탄핵이 인용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늦어도 내년 5월 안에는 탄핵이 인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즉, 2달 안에 늦어도 6개월 안에 대선 국면으로 접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정당 내부에서 대선 경선을 치르기 위해서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대선 주자들끼리 만나서 경선 룰을 정해야 한다. 그리고 본격적인 대선 경선을 치러야 한다. 그러자면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 주자들은 벌써부터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들어갔다. 물론 공식적으로는 대선 레이스에 들어간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물밑에서는 계속해서 대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민주당의 고민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 2위를 달리는 이재명 성남시장, 3위인 박원순 서울시장, 4위인 안희정 충남지사, 5위인 김부겸 의원 등이 신경전을 팽팽히 벌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의 전략은 일단 자신의 지지층을 굳건하게 만드는 것이다. 반면 나머지 인사들은 자신의 지지층을 굳건히 하는 것은 물론 외연확장을 위해 바짝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공식적으로는 대선 국면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대통령의 탄핵 여부를 헌법재판소에서 심리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대선 국면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국민들로부터 따가운 비판의 목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 촛불집회 등이나 강연 등을 통해 대선에 뛰어든 모습이다. 그리고 각자 대선의 셈법을 달리하고 있다.

얼마 전 이재명 시장이 1위인 문재인 전 대표를 제외한 모든 대선 주자가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가 안희정 지사에게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이재명 시장의 ‘반문 연대론’은 앞으로도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1위를 달리는 주자를 제외한 나머지 주자가 연대를 해서 1위와 상대를 해야 하는 것은 선거운동 전략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2~5위인 후보들 사이에 합종연횡이 이뤄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 있다. 물론 그것이 지금 당장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일단 관망을 하면서 합종연횡 가능성을 열어둘 것으로 예상된다. 1위 대세론을 꺾기 위해서는 결국 합쳐야 한다는 것을 나머지 후보들도 점차 깨달을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치열한 신경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경선 룰’이다. 탄핵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면 그때부터 곧바로 대선 경선에 들어가야 한다. 대선 본선 선거운동이 20여일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대선 본선 선거운동은 한 달 밖에 안된다. 따라서 대선 경선을 한 달 동안 치러야 한다. 그러자면 그 이전에 경선 룰이 나와야 한다. 때문에 계속해서 신경전은 상당히 뜨겁다.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지난해 연말 온라인 입당 러시가 있었기 때문에 이들을 배려하기 위해서는 국민참여+당원투표를 적절하게 섞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연말 온라인 입당은 거의 친문 지지층이 주도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당원투표가 가미될 경우 문재인 전 대표가 상당히 유리할 수밖에 없다. ‘어대문’ 즉 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이라는 법칙이 실현되는 것이 된다.

이에 따라 다른 주자들의 반발이 불가피해 보인다.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이재명 시장으로서는 ‘국민참여+당원투표’ 대신 100% 국민참여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당내 지지 기반이 약한 이재명 시장으로서는 100% 국민참여로 이뤄진다면 승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100% 국민참여를 주장할 가능성이 높다. 벌써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국민참여+당원투표’냐 ‘100% 국민참여’냐를 놓고 문재인 전 대표 지지층과 이재명 시장 지지층이 격돌하고 있다. 그만큼 경선 룰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재인의 고민

또 다른 문제는 ‘결선투표’이다.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많다보니 후보 간에도 경선 룰을 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1위 후보와 2위 후보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은 상황에서 다자간 경쟁을 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2위 후보가 불리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2위 후보가 내세울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선택은 바로 ‘결선투표제’다. 다시 말하면 경선에서 1위 후보와 2위 후보가 재격돌을 벌이는 것이다. 그렇게 될 경우 3~5위 후보 지지층이 2위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하면 1위와 2위 후보의 투표 결과가 뒤집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2위 후보는 항상 결선투표제를 1위 후보에게 요구한다. 문제는 1위 후보가 그것을 수용하느냐는 것이다. 결선투표제로 인해 선거 결과가 뒤바뀐 사례가 많기 때문에 1위 후보가 그것을 수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문재인 전 대표에게 앞으로 결선투표제를 수용하라는 요구가 빗발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과연 문재인 전 대표가 그것을 수용할 것인가 여부다. 결선투표를 해도 승리할 자신이 있으면 결국 수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결심

또 다른 문제는 과거처럼 대선 경선 결과에 불복할 것인가 여부다. 야당의 고질적인 병폐는 선거 결과에 대해 승복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때문에 탈당도 많이 하고 신당 창당도 많이 했다. 보수는 부패로 망하고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는 말이 있듯이 대선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았다. 때문에 이번에도 과연 대선 경선 결과에 승복할 것인가 여부다. 어느 누가 선출돼도 과연 얼마나 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한 후보가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해도 과연 그 지지층이 수용할 것인가 여부도 불투명하다. 왜냐하면 보수층과 달리 진보층은 이념에 따라 혹은 정책에 따라 혹은 공약에 따라 특화되고 분화됐다. 그러다보니 서로가 서로의 지지층에게도 공격을 하는 등 그야말로 감정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한 후보가 선출된다고 해도 패배한 후보의 지지층이 깨끗하게 승복하는 것이 아니라 승리한 후보의 안티로 돌아선다. 이런 이유로 인해 결국 정권을 보수정당인 새누리당에게 빼앗기는 그런 사례가 비일비재했다. 때문에 지지층 간의 선겨 결과를 깨끗하게 승복하는 그런 문화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어쨌든 더불어민주당은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다만 헌법재판소의 재판이 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치열한 신경전은 벌어지고 있다. 그 신경전이 이제 내년 1월이 되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도 이제 본격적인 대선 경선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됐다. 그야말로 더불어민주당의 미래는 한 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