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 민주노조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최근 이른바 ‘하야 배지’ 착용 논란이 일었던 이마트가 ‘퇴진 스티커’로 다시 도마에 올랐다.

19일 이마트 민주노조에 따르면 지난 12일 노조는 자신들의 배송차량에 ‘박근혜 대통령 퇴진’이라 적혀있는 스티커를 붙이고 싶다는 연수점 배송기사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측 고위관계자에 이에 대한 사측의 입장을 요구했다.

그러자 이 관계자는 ‘이분들이 우리 직원은 아니지만, 해당 업체에 연락해서 기사들한테 부착하지 말라고 연락하겠다’고 답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이마트 민주노조 김주홍 위원장은 “(사측 고위관계자의 발언은) 아주 잘못된 발언”이라며 “이들(배송기사들)에 대해 제도상으로는 별개 소속이라고 얘기하면서 실질적으로는 (협력업체에) 연락해서 달지 못하게 하겠다는 식으로 압력을 가한다는 건 불법파견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들 배송기사분들은 지입기사로, 배송 차량 역시 이분들 재산이어서 기사님들도 ‘이건 내차 아니냐. 그리고 난 당원인데 당연히 붙일 수 있다’고 지금 얘기하고 있다”면서 “차량 차주도 본인이고 재산권도 그분들 것이기 때문에 선택은 기사님들이 하는 것이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해당 스티커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만들어 배포한 스티커이며 해당 스티커를 차량에 부착하겠다고 한 배송기사들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당원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배지·스티커 부착과 관련해 사측이 노조간 차별을 했다고도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포항이동점과 연수점에서 이마트 노동조합(1노조)가 ‘하야 배지’를 착용한 사실을 확인하고 사측 고위관계자에게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절대 그런 사실(배지를 착용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노조측은 연수점 부점장급 관리자에게도 이 같은 사실에 대해 물었고 해당 관계자는 ‘1노조 조합원한테도 부착하지 말라고 얘기했다’고 답했다고 노조는 말했다.

이마트는 현재 민주노총 소속 이마트 노동조합(1노조), 한국노총 소속 이마트 민주노동조합(2노조), 전국이마트노동조합(3노조) 등 3개의 노조가 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요지는 부착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회사가 이걸 부착하라 마라 얘기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이라며 “(배지나 스티커 부착이) 회사를 음해하는 것도 아니고 회사의 이미지를 깎아먹는 것도 아닌 전 국민들의 공분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지금 현재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울분을 참지 못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토요일 촛불집회에 나가고 싶지만 먹고 사는 문제 때문에 못 가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소극적으로라도 응원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면서 “이들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이마트가 침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마트 “회사의 정치적 결정으로 비칠 수 있어”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개인적인 공간이나 개인적인 활동을 하실 때는 정치적인 의견에 대한 표현 등에 대해서 당연히 존중해야 되겠지만, 이마트 배송차량이라는 이마트를 대표하는 공식차량에 부착될 경우 이마트 회사의 정치적인 결정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취지에서 부착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포항이동점과 연수점 등에 근무하는 이마트 노조(1노조) 소속 조합원들의 ‘하야 배지’ 착용 건에 대해서는 “처음에 착용하셨다가 저희가 같은 취지로 설명을 드렸다”면서 “유니폼에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의 전체적인 의사결정으로 보일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근무 중에는 착용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드렸고 현재 착용 안 하고 근무하고 계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선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은 아니다”며 “개인적인 공간이나 개인적인 활동에서는 당연히 회사에서 존중하지만 저희 회사와 계약돼 있는 공식적인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