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최순실 등 민간인에 대한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제7차 청문회가 9일 열렸다.

이날 청문회에는 K스포츠재단 정동춘 이사장, 이화여대 남궁곤 전 입학처장이 증인으로, K스포츠재단 노승일 부장이 참고인으로 참석했다.

당초 총 20명의 증인이 채택됐지만,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박근혜 대통령의 미용·분장사인 정송주, 정매주 자매 등은 불출석 사유서를 내거나 출석을 거부했다.

앞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던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구순성 청와대 경호실 행정관 등 2명은 동행명령장을 받고 오후 2시 30분부터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한편 오는 15일에 종료되는 국조특위는 활동기한 연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안이 의결되면 국조특위는 최장 30일 더 연장된다.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시스

‘블랙리스트 의혹’ 조윤선 “실행·작성에 관여한 적 없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9400여명에 이르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 실행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사실상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했다.

조 장관은 이날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하느냐’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거듭된 추궁에 이같이 답했다. 하지만 “지금 특검에서 조사하고 보도된 상황에 결론적으로 있었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교문위에서도 여러 건에서 지원이 배제됐다는 지적을 받아 내부에 있는 9000여명의 청와대에서 보냈다는 리스트가 작동됐느냐를 확인해보니 700건이 넘게 지원된 것으로 나왔다”며 “저로서는 이 리스트가 작동됐는지 판단할 수가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 장관은 자신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 실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작성을 지시한 적도 없다”며 전면 부인했다. 또 블랙리스트 관련 하드디스크 폐기를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거듭 부인했다.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지한 시점이 언제냐’는 바른정당 장제원 의원의 질의에는 “1월초 문체부 예술국장으로부터 확정적으로 말을 들었다”며 “담당 국장으로부터 해당 직원이 확정적으로 작성했고 그것이 여러 업무 협의에 대한 결과였다는 얘길 들었다”고 답했다.

또 자신의 정책보좌관인 최철 보좌관이 고영태 더블루K 이사와 친분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묻자 “고영태와 만난 적이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된 다음 최 보좌관에게 직접 물어본 적 있는데 본인이 그런 사실 없다고 답하는 이상 제 선에서 어떤 질문을 한다고 한들 답을 안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최 보좌관한테 그런 답변을 듣고 그 부분이 걱정돼 기조실에 최 보좌관이 직을 정리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윤선 장관은 당초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질의에 “저를 위증으로 이미 고발하셨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어떤 말도 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게 됐다”고 답변을 거부해 국조특위 위원들의 거센 질타를 받았다.

 

   
▲ K스포츠재단 정동춘 이사장 ⓒ뉴시스

정동춘 “노승일, 이사회서 할 수 없는 행위해 징계 불가피”

K스포츠재단 정동춘 이사장은 재단 비리 의혹을 제보한 노승일 전 부장에게 징계를 내려 해고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의 이 같은 질의에 대해 정 이사장은 “10차례 가까이 폭언과 폭행, 이사회에서 여러 가지 직원으로서 할 수 없는 행위를 했기 때문에 그런 징계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했다.

‘노 전 부장에 대해 해고를 목적으로 여러 번 징계위를 열려고 시도하다 결국 징계위를 열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혔던 게 아니냐’는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의 질의에 정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반드시 징계시키겠다는 말은 했지만, 해고는 아니었다”며 “’해고를 목적으로’라는 말은 빼달라. 결과는 경고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어 해당 징계위와 이사회 의사록을 제출해달라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요구에 “1월 5일 진행된 징계위를 포함한 이사회 회의록이 조작된 정황이 있어서 확인 중에 있고 확인이 끝나면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진술로 인해 어떤 불이익한 처분도 받지 않게 돼 있고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도 신고나 진술로 신분상 불이익을 받지 않게 돼 있다”며 “이 두 가지 법에 의거, 오히려 국조특위가 정 이사장을 고발해야 한다. 이런 행위를 했다는 것 자체가 법률위반사항”이라고 질타했다.

김성태 특조위원장 역시 “노승일 참고인에 대한 징계는 국회가 제정한 신성한 법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으로 마땅히 시정돼야 한다”며 “증인보호규정의 취지를 다시 한번 살펴 조속히 시정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동춘 이사장은 ‘오늘 사표를 쓰겠느냐. 이사장직을 유지하는 것이 국민에게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황영철 의원의 질의에 “재단을 위해 할 일이 남아있다”며 “일정 부분 그렇게(부끄럽게) 생각한다. 나머지 부분 때문에 그렇게(사퇴)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승일 전 부장은 “정 이사장은 1억 이하 전결권을 갖고 있다. 10번이면 10억, 100번이면 100억”이라며 “재단의 자산이 무한정 빠져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연임을 반대하며 본인이 계속 남아있겠다고 말하면 문제가 많이 심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이사장은 ‘조윤선 장관이 민정수석일 당시 자신의 마사지센터를 출입하다 적발돼 특별감찰관 조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조윤선씨는 전혀 오지도 않았고 알지도 못하고 그 말 자체가 좀 위조된 것 같다”고 일축했다.

‘마사지샵에서 일한 증인이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냐’라고 반문하자 정 이사장은 “그 증인을 데려오라. 대질 시켜달라”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거듭 강변했다.

 

   
▲ K스포츠재단 노승일 전 부장 ⓒ뉴시스

노승일 “최근 신변위협 느꼈다”

지난 청문회에서 여러 사실을 폭로한 K스포츠재단 노승일 전 부장은 이날 참고인으로 청문회에 출석, “최근 신변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서초동 편의점에서 만난 분이 나를 알아보고 악수를 청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 1시간도 안 돼 충정로로 지인을 만나러 간 자리에 그분이 와 계셨다”고 밝혔다.

이날 노 전 부장은 ‘최근 신변위협을 느끼고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미행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노 전 부장은 또 삼성과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간의 220억원대 컨설팅 계약과 관련해 ‘갑과 을로 보면 삼성과 최순실 중 누가 갑이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질의에 “전적으로 최순실이 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삼성은 마장마술과 장애물에서 3명씩 선수를 뽑아 독일에서 전지훈련 시켜 유망선수를 만들기로 했는데 뽑는 것 자체에도 최순실이 다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정유라에 대해서는 “운동선수로서의 자질은 전혀 없었다”면서 “몸 관리라든지, 개인적인 트레이닝이라든지 훈련보다도 여가시간과 일과시간을 더 많이 즐겼다”고 설명했다.

또 독일 현지에서 삼성과 최순실 사이에 컨설팅 계약이 이뤄진 것에 대해서는 “정경유착의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은밀하게 진행하기 위해 독일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진행하기에는 제3자의 눈이 많으니”라고 답변했다.

노 전 부장은 또한 ‘최씨를 독일에서 수행하던 남성들에 대해 아느냐’는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의 질의에 “제가 있을 때는 4~5명 정도 있었고 3명은 지금 알고 있다”면서 “정유라의 말을 전담 관리하던 이건희 말 관리사, 현재 비덱에서 회계처리 업무를 담당하는 장남수 대리, 윤형식(데이비드 윤)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최순실과 우병우 전 수석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최씨가) 독일에서 저한테 자주 전화해서 한국 동향을 물어봤다”며 “’야당에서 우병우 나가라고 압박한다’고 했더니 최순실씨가 ‘우병우 수석은 또 왜 그래’라고 했다. 최씨와 우 전 수석이 아는 관계라고 느꼈다”고 답했다.

이어 이화여대 김경숙 전 체육대학장과 최순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최씨와) 더블루K 사무실에서 통화하는 것을 여러 번 들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