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 답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예산전문가가 바라본 최순실 게이트의 원인과 본질,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책 <최순실과 예산 도둑들>은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을 최순실 ‘불법 사설 정부’가 합법정부의 예산을 갈취한 사건이라고 정의한다.

이 책을 공동 집필한 나라살림연구소 정창수 소장과 연구위원 3명은 예산전문가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3부에 걸쳐 분석하고 진단하며 해결책을 모색했다.

저자들은 이번 사태가 벌어진 원인에는 국회, 사정기관, 관료행정, 재벌들뿐만 아니라 국가 예산에 관심이 없었던 평범한 보통사람에도 책임이 있다고 봤다.

제1부 ‘불법 사설 정부, 대한민국 예산을 접수하다’에서는 최순실의 불법 사설정부가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가져갔는지 예산전문가가 분석한다.

제2부 ‘도둑들, 그들은 누구인가’에서는 최순실, 박근혜, 차은택, 김종 등 대한민국 예산을 도둑질한 사람들을 다룬다. 예산 도둑들이 어떤 작전을 세워서 예산을 훔쳐갔는지 구체적인 방법과 인물이 들어있다.

제3부 ‘예산 도둑, 막을 수 있는 5가지 방법’에서는 예산 도둑을 막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참신한 방식이 소개된다. 또 국회, 사정 기관 등 각각의 구체적인 개혁방안이 논의된다.

예산 전문가가 실제 예산을 다루면서 오랫동안 연구하고 느낀 결과를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