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삼성그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끝나는 대로 대대적인 쇄신안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2008년 삼성은 조준웅 특별검사팀 수사가 종료된 후 닷새 만에 ‘10가지 경영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이달 말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된 특검 수사가 종료되면 쇄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검 수사가 30일간 연장된다면 쇄신안 공개 시점은 4월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쇄신안에는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의 해체가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6일 국회 청문회에서 약속했던 사안들 외에도 획기적인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미전실의 폐지는 곧 삼성전자 등 계열사의 독립경영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미전실이 해체될 시 계열사 간 업무조정, 경영진단, 채용, 인수합병(M&A) 기능은 삼성전자·생명·물산 등 3대 주력 계열사로 분산 이전될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 삼성은 최순실 모녀 승마 지원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2015년 6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삼성서울병원이 질병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돼 국민적 비난을 받자 전면에 나서 직접 사과를 한 적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으로 인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실 주장과 관련, 사회공헌 차원의 보상책을 내놓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이익금을 사회에 어떻게 환원할지에 대해서도 밝힐 예정이다.

앞서 이 부회장은 청문회에서 이익금과 관련해 “어머님(홍라희 관장), 형제들과 의논해 결정할 시기가 오면 좋은 일에 쓰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검찰과 특검 수사로 지연되고 있는 사장단 인사도 이 같은 방향에 맞춰 단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