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

   
▲ ⓒ경기도청 제공

정치와 행정 모두 경험한 ‘프로페셔널 정치인’
올해 대선 시대정신, ‘자유·공유의 컬래버레이션’

자유한국당과 단일화, 국정농단세력과 단일화
文, “올드정치인”...安, “얼마든지 협력할 수 있어”

연정, 국민의 명령이자 시대정신
‘교육 김영란법’ 만들어 사교육 없앨 것

‘공유적 시장경제’ 통해 경제구조 문제 해결할 것
방산비리만 막아도 군현대화 재원 조달 가능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과거의 성공에 도취돼 거기에 매달리면 그 사회는 결국 특권과 독점, 억압과 유착이 지배하는 ‘죽은 사회’가 됩니다. 그런 구체제에서는 미래를 위한 어떠한 희망도, 동력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제 특권사회로 향해가는 구체제를 청산해야 합니다.”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1월 대권에 도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만 33세의 나이로 지난 1998년 15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당선된 뒤 19대까지 내리 5선, 이어 2014년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에 당선된 그는 이제 차기 대권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준비된 미래 남경필’을 슬로건으로 ‘패권세력을 제외한 여야 사람들이 모인 통합 대한민국’을 꿈꾸는 남 지사. 점차 빨라지고 있는 대선 시계에서 <투데이신문>은 그의 정국 구상, 공약, 포부를 물었다.

   
▲ ⓒ뉴시스

보수 후보 단일화, 원칙 없는 패배 가능성 커

Q. 지난 1월 25일 대선 출마선언을 했다. 경기도민들의 기대와 아쉬움이 있을 것 같은데 도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주경야독’처럼 정치와 도정, 두 가지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가능한 지사직을 유지한 채 당내 경선을 치르겠다. 책임 있는 리더의 역할은 미래를 내다보며 다가올 위기에 대응하고 준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도지사 취임 후 권력 분산을 시스템화해 연정부지사, 능력 있는 공직자들에게 권한을 주고 연정을 통해 도정 누수가 없도록 했다. 1300만 경기도민을 책임지는 도지사로서 도민의 피부에 와 닿는 변화들을 시도했고 성과도 많이 거뒀다. 

Q. 이번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이를 방조한 보수세력이 정권을 다시 잡겠다는 건 염치없는 행동이라는 비판도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자유한국당은 국정농단 사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자유한국당과의 단일화는 곧 ‘국정농단 세력과의 단일화’다. 심판과 해체의 대상인 국정농단세력은 타협의 대상이 될 수도, 돼서도 안 된다. 숨이 멎어 가는 청산세력에 인공호흡기를 달아주는 셈이다. 보수후보단일화라는 이야기는 원칙 없는 패배로 갈 가능성이 있으며 비겁한 패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스스로 외연을 좁혀버리면 현 국면에서 승리 불가능하며 원칙도 잃고 패배로 가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 바른정당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 농단에 반대하며 따뜻한 여당의 길을 포기하고 야당으로 분당했다. 양극단의 정치에서 보수를 개혁하고 중도를 아우르겠다는 것은 우리 정치사에서 굉장히 어려운 길이다. 자유한국당과 분명히 다른 모습, 국익과 국민의 편에 서서 ‘어려운 길이지만 원칙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보수·진보의 ‘진영 논리’와 ‘야권 통합’, ‘보수 통합’은 낡은 정치다. 지역과 이념으로 나누는 것을 그만하자는 것이 새 정치고 국민이 바라는 것이다. 이번 대선에는 치열하게 경쟁하지만, 네거티브 하지 말고 선거가 끝나면 상대를 인정하고 협력하는 새로운 정치를 기대한다. 보수와 진보, 낡은 진영 논리를 떠나서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 권력의 독점이 아닌 공유하고 협력하는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

Q. 대선 비전으로 ‘코리아 리빌딩’을 제시했다. 큰 틀에서 어떤 리빌딩을 구상 중인가.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로 대한민국은 대통령 리더십의 공백에 직면한 국가적 위기 상황이다. 탄핵 한파로 기업과 가계의 경제가 얼어붙었다. 중국의 성장둔화와 미국의 금리인상 예고 등 대외 여건도 녹록지 않다.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대한민국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 리빌딩을 위한 대토론의 장이 돼야 한다. 리빌딩의 시작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다. 현 정치와 경제 구체제에 종말을 고하고 정치와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야 한다. 

Q. 연정과 협치를 통한 권력 분산이 지사님의 정국 구상에서 핵심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권력은 나눌수록 커진다. 경기도에서 하고 있는 연정이 이를 증명한다. 경기도 연정은 대한민국 정치사에 새로운 길이고 정파와 계파를 초월해 민생을 위해 일하라는 ‘국민의 명령’이자 ‘시대정신’이다.

연정의 가장 큰 성과는 ‘정치 안정화’를 이룩하고 일자리를 많이 만들었다는 점이다. 지난해 우리나라 일자리 증가분 29만9000명 중 경기도는 15만4000명, 절반 이상을 책임졌다. 판교 테크노밸리에는 지난 2015년 8900여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겼다. 2015년 정부 평가결과 일자리, 안전, 복지 분야 3관왕을 차지했으며 2017년 예산안도 법정기일보다 3일 앞당겨 의결해 의회 민주주의의 모범사례를 보였다. 양당 합의로 일자리재단 출범,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추진했고 사상 최고 국비 11조6248억원을 확보해 2년 연속 11조원 이상을 확보했다.

이처럼 ‘경기도처럼만’ 하면 된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차기 정권에서 연정 하기를 제안한다. 연정은 대한민국 정치 변화 리더십으로, 정파·이념을 초월해 오직 대한민국의 미래만 보고 협력하는 것이다. 철인 같은 지도자 한 사람이 이끌던 시대는 끝났다. 함께 나누고 협력하고 혁신해야 한다. 

Q.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어떻게 개편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소선거구제의 단점이 지나치게 부각되고 있고 갈등도 심해 중대선거구제 등을 검토해야 한다. 개헌까지 갈 필요도 없다. 국회의원 절반만 찬성해도 선거구제 개편은 가능하다. 지난 총선에서도 국민은 어느 당에도 과반 의석을 허락하지 않았다. 정치권이 화합과 협력보다는 극심한 대립과 갈등을 빚었던 것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의 뜻이다.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승자독식의 양당제 구조하에서 정치권이 화합과 협력보다는 극심한 대립과 갈등만 유발한다. 또 선거구제 개편은 양당의 영원한 독식구조를 깨는 좋은 방법이다. 국회가 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권역별 비례대표제로 고치고 오픈프라이머리, 특권 내려놓기 등을 먼저 해야 한다.

   
▲ ⓒ뉴시스

‘기본근로권’, 국가가 지켜야 하는 헌법적 가치

Q. 사교육 폐지를 공약했다. 이를 위해 어떤 방안이 있나.

극단적으로 말하면 사교육은 마약과도 같다. 누군가는 멈춰 세워야 한다. 저는 국민 의사를 먼저 묻고 추진하고자 한다. 오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사교육 폐지를 위한 국민투표 실시를 제안한다. 국민적 공감대와 정당성을 확보하면 사교육을 몰래 뒤에서 하는 사례도 없어질 것이다. 전체 국민의 뜻을 물어보고 ‘교육 김영란법’을 만들겠다.

현재 교육시스템으로는 창의적 인재를 길러낼 수 없다. 우리 사회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학벌주의가 원인이다. 사교육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은 대한민국 리빌딩을 위한 초석이다. 지난 2월 학벌 문제 해결을 위해 학력차별금지법(일명 남경필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서울대는 기초학문 중심으로 재편하고 지방거점 국립대를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 특성화해 서울대 수준으로 육성하겠다. 협력적 문제 해결형 교육을 확산하고 예체능, 어학, 코딩과 프로그램 교육을 위한 초·중등 교사 채용을 대폭 확대하겠다.

또 초·중등 사교육 열풍의 근원인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해 고교서열화를 해소하겠다. 외고 등 대다수 특목고가 설립취지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과학영재 육성을 위한 소수의 영재고와 예술고, 체육고, 특성화고를 제외한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도록 하겠다.

더불어 컨설팅 사교육을 유발해 고소득층에 유리한 복잡한 입시 제도를 간소화하겠다. 기존 입시의 틀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 부담을 최소화하고 전형방식의 단순화, 표준화로 한 가지 전형방식만 선택하도록 추진하겠다. 공교육 정상화를 유도할 수 있는 평가방식 마련을 위해 수능에서 정시 비중을 현행 30%에서 60%로 확대하고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교과평가) 20~30%, 사회전형(사회적 배려, 지역균형전형) 10~20%로 해 선발하겠다. 

Q. 단계적 모병제, 전작권 조기환수, 핵무장 논의 등을 포함한 자주국방도 핵심 공약이다. 타 후보들이 주장하고 있는 군 복무 단축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때는 모병제를 주장하더니 이번에는 모병제를 통일 후로 미루고 군 복무 단축을 이야기한다. 입장이 바뀌었는데 국민들께 아무 설명도 없다. 대권 후보로서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안보는 비겁하게 타협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문제다. 정치공학적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의 이런 주장과 행동은 국가 지도자가 돼서는 안 되는 이유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또한 군 복무기간을 1년으로 단축하겠다는 주장은 내용적으로도 문제가 많다. 1년의 복무기간으로는 군인으로서 전문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복무기간 단축만으로는 경력이나 학업단절로 인한 사회적 비용 손실을 줄일 수 없다. 저출산으로 인한 병력자원 부족으로 기본적인 병력수 유지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Q. 자주국방을 위해 방산비리 척결은 필수불가결한 사안이다. 방산비리 척결을 위해선 어떤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가.

방산비리를 비롯한 병역비리, 군대 내 가혹행위에 대해 ‘국방개혁 3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해 군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 엄청난 국방비를 쓰면서도 북한의 군사력보다 못하다고 질타받는 군대가 아닌, 진정으로 강하고 건실한 군대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2015년 방위사업비리 합동수사단 중간 결과발표에 따르면 방산비리 규모는 9809억원에 달했다. 이 방산 비리만 막아도 군현대화를 위한 재원 조달이 가능하다.

Q. 경제 정책으로는 공유적 시장경제 구축을 핵심으로 꼽았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공유적 시장경제’ 모델을 국가 경제에도 접목하고 싶다. 경기도의 공유적 시장경제는 플랫폼 방식을 활용하면서 정부 자산을 공유재로 전환해 주민, 중소기업, 청년, 창업자와 공유하고 공동체가 자율적으로 운영토록 해 정부의 직접지원 방식과 시장경쟁 시스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동체 중심의 협력적 생산 방식’은 미래 새로운 경제시스템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소수 재벌 위주의 경제 시스템은 한계에 직면했다. ‘공유적 시장경제’라는 새로운 해법으로 청년실업, 저출산, 양극화, 저성장 등 대한민국 경제구조 문제를 해결하겠다. 지식과 정보·자원을 공유하는 ‘오픈 플랫폼’ 구축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완화하겠다. 국가가 플랫폼이라는 기회의 공유지를 제공하고 리스크도 분산하겠다. ‘공유적 시장경제’를 통해 생산수단과 일자리를 공유하면서 이익을 창출하겠다. 전통적인 일자리에 ‘혁신적인 일자리’, 새로운 시스템에 의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 좋은 일자리의 핵심이다.

‘공유적 시장 경제’와 같이 정부와 민간이 협업하고 공유하는 것이 새 시대 일자리 정책이다. 경기도처럼 정부가 판교 테크노밸리, 스타트업캠퍼스 같은 일자리 플랫폼을 전국에 만들고 민간이 와서 창의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판교에 이어 일산, 광명·시흥 등 곳곳에 이 같은 일자리 플랫폼을 만들겠다. 

Q. 일부 대선 주자들이 주장하는 기본소득과 관련해서는 어떤 입장인가. 

2017년은 낡은 체제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코리아 리빌딩 원년’이 돼야 한다. 대한민국 리빌딩을 통해서 나오는 결과물은 일자리다.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일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기본근로권’은 국가가 지켜야 하는 헌법적 가치다. 국가적 역량을 모아 혁신형 일자리, 공동체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실정에 맞지 않는 ‘기본소득’이 아닌 ‘기본근로’를 보장해 국민 모두가 원하면 언제든 일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Q. 사드와 관련해서는 어떤 입장인가. 사드와 관련해 중국의 총체적 압박을 풀어낼 방안은.

북핵 위기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우려를 고려해 사드 배치에 찬성한다.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 주권에 관한 문제로 한반도 방어용, 북한 핵과 운명을 같이할 것이다. 사드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의 탐지, 요격거리 밖의 탄도미사일 방어용으로 북핵 위협관리에 긴요하다. 중국이 우려하는 것은 사드가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MD)로 편입되는 것 아니냐, 배치 후 사양을 업그레이드시킬 것 아니냐, 북핵 해결 후에도 계속 남아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정부가 중국 측에 충분히 설명해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고 우리와 공동으로 북핵 위협을 제거하는 게 최상의 해결책이라는 점을 설득해야 한다. 

Q. 위안부 협상 문제에 대해서는 외교력 문제라고 꼬집은 바 있다. 어떻게 풀어야 할까.

위안부 문제는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일본 아베 총리와 일본 당국의 진정 어린 사과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소녀상 설치 문제는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것으로 정부가 관여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독도는 영토주권의 문제로, 위안부 문제와 서로 연계돼서는 안 된다. 정부는 양국의 최고위급 대화채널을 풀가동해서 한국 국민의 정서를 이해시키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하도록 해야 한다.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측의 사죄 등 추가적인 진정성 있는 실천을 요구해야 한다. 

Q. 대한민국은 현재 변화의 기로에 서있다. 앞으로 사회가 어떠한 방향으로 바뀌어야 할까.

경직되고 권위주의적인 사회문화는 이제 달라져야 한다. 전근대적인 권위주의 문화가 개인의 자유와 행복추구를 막는다. 상명하달의 조직문화, 대통령을 왕처럼 떠받드는 낡은 문화를 바꿔야 한다. 이는 특권층과 구체제를 비호하는 폭력적 문화다. 지도자는 권위는 갖되, 전근대적인 권위주의를 버려야 한다. 개인이 특권 앞에 겁먹고 위축되지 않는 문화를 지도자가 솔선수범해야 한다.

   
▲ ⓒ경기도청 제공

연정, 정치 리빌딩의 새로운 패러다임

Q. 이번 19대 대선의 함의는 무엇이라고 보나.

올해 대선 시대정신은 ‘자유’와 ‘공유’의 컬래버레이션이다. 개인이 행복해야 국가도 강해진다. 자유의 바탕 위에 공유의 가치를 뿌리내려 개인의 행복을 이뤄드리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다. 정치는 몇몇 엘리트나 정당들이 가지고 있던 기득권 구도가 깨지고 직접 민주주의의 모습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변할 것이다. ‘연정’은 정치 리빌딩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한 사람에게 집중됐던 정치권력을 여러명과 공유하고 보수와 진보의 낡은 프레임을 뛰어넘어 상생·화합의 정치를 실현하겠다. 

Q. 정치권 입문 이후 ‘오렌지’, ‘금수저’ 등의 별명이 지사님을 계속 따라다닌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오렌지’ 얘기를 듣고 제 아들은 ‘아빠 열심히 공부하는 거, 국회의원 돼서 열심히 하는 거 봤다’며 저를 ‘한라봉’이라고 말하더라. 저는 ‘부러진 금수저’라고 생각한다. MB정부 때 사찰당하면서 이혼하고 도지사가 된 후에는 아들의 군 폭행 문제도 생기면서 평탄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그 금수저를 평생 저만을 위해 사용하느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며 사느냐다. 제가 받은 만큼 사람들에게 베풀면서 ‘떠먹이는 금수저’가 되겠다.

그렇기에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을 정치적 롤 모델로 삼고 싶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정치와 경제 두 면에서 금수저였다. 삼촌이 대통령을 했고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집권 후 미국 중산층과 서민층을 위한 정책을 펴 중산층이 늘고 정치적 갈등이 적은 ‘압축 성장 시대’를 열었다. 저도 어렵고 힘들어하는 분들을 배려하고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만들어 드리는 나눔의 정치를 하고 싶다. 

Q. 리얼미터(2월 27~28일)에 따르면 지사님의 지지율(1.5%)이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향후 지지율을 끌어올릴 방안은 무엇인가.

‘태풍의 길목에 서면 돼지도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말과 같이 탄핵 인용 후 변화의 태풍을 탈 수 있다. 과거 심판에서 미래에 대해 준비된 후보를 원하는 쪽으로 민심이 변화된다면 태풍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많은 분들이 아직은 저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여론조사에 응답하는 분들은 10%도 되지 않는다. 열렬하게 지지하는 분들만 응답하고 있다.

제가 할 일은 마음을 정하지 못한 국민들에게 남경필이 준비한 정책과 성과에 대해 말씀드리고 지지해야 할 확실한 이유를 보여드리는 일이라고 본다. 현재 지지율도 낮고 미약하지만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남경필이 필승 카드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탄핵 이후 대선 지지율은 요동칠 것이다. 현 정부의 패권 세력들이 물러난 이후 국민 여론이 어디로 갈 것이냐에 집중해야 한다. 국민 여러분들이 패권주의를 깨고 과거청산과 새로운 정치 만들기로 갈 것이라고 판단한다. 

Q. 이에 반해 황교안 권한대행은 보수 대선 주자로 거론되며 14.6%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보나.

황교안 대행은 지금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대권 도전은 적절치 않다. 권한대행이 출마하면 또 다른 대행이 와야 한다. 이는 국민에 혼란과 갈등을 유발할 것이다. 황 대행이 보수 대선 주자로 언급되는 것은 보수층의 갈 데 없는 표심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황 대행이 출마하게 되면 보수표는 분열된다. 대선 과정이나 이후에 연정이라는 시대정신을 만들어내기 어려운 것 같다. 더불어 황 대행의 특별검사 수사기간 연장 요청불승인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것이자 역사에 대한 배신이다. 국정도 순리에 맞게 운영될 때 안정될 수 있다.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이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국정 안정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 것이야말로 대선을 의식한 정치적 결정이다. 

Q.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과 안희정 충남지사의 돌풍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문재인 전 대표는 주장만 있고 실제로 해본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문 전 대표와 대결하게 된다면 ‘나는 한국 인구의 1/4, 말레이시아 경제 규모인 경기도에서 일자리 만들고 연정과 협치를 했다’고 말하겠다. 국민들은 문 전 대표의 패권주의, 비선의혹 등에 대해 불안해하고 계시다. 박근혜 대통령과 비슷한 점이 보이고 있다. ‘올드 정치인’ 문 전 대표에게는 ‘내’가 없고 ‘미래’가 없고 ‘함께’가 없으며 ‘책임지는 자세’가 없다.

안희정 지사는 당적은 다르지만 ‘새로운 정치’를 하고자 하는 지향점은 저와 같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정치는 지역주의와 진영논리, 이념을 뛰어넘어 협력하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드리는 것이다. 도지사로서 경기도-충청남도의 상생 발전을 위해 폭넓게 대화하고 협력해 왔고 지난 1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수도 이전에 뜻을 함께했다. 진영을 초월해 손잡고 얼마든지 협력해 나갈 수 있는 분이다. 

Q. 바른정당의 지지율도 답보상태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타개 방안은.

바른정당은 패배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집권의지가 없는 정당은 존재 이유가 없고 무기력증에 빠진 정당은 국민으로부터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대통령 후보 경선은 당을 살리는 두 번 없을 기회다. 집권의지와 비전을 펼쳐 보일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 후보 간 토론회, 전국 순회경선을 공격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죽어가는 바른정당이 살아나는 유일한 길은 사즉생의 각오다. 낮은 지지율보다 더 큰 걱정은 국민의 무관심이다. 지금 바른정당은 ‘좌표’를 잃었다. 선거연령 18세 하향, 공수처 신설, 특검법 개정, 보수 후보 단일화 논의 중단 등 국민 앞에서 한 약속을 쉽게 뒤집으면서 신뢰와 안정감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민심의 바다에 몸을 던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함께 결정한 방향을 뒤집지 않고 끝까지 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Q. 2017년 대선, 왜 남경필이어야 하나.

정치와 행정 현장, 모두를 경험해 본 ‘프로페셔널 정치인’이라는 점이 제 경쟁력이다. 담론만이 아닌 이론도 알고 실전도 강한 프로 정치인이다. 5선 국회의원을 하면서 정치 구조, 문제 등 정치의 본질을 습득했다. 도지사로는 민생현장을 누구보다 많이 경험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고통받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실제 성과로 보여드렸다. 과거 국회의원을 하면서 생각하고 준비했던 철학, 비전들을 현실로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 제 장점은 대한민국 1/4 규모의 경기도에서 권력을 실제로 나눠봤다는 점이다. 작은 권력을 나눠본 사람이 큰 권력도 나눌 수 있다고 본다. 

Q. 끝으로 어떤 대통령이 되고 싶은지.

‘준비된 미래’ 남경필이 혁신으로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 일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분들이 일할 수 있는 정치를 하겠다. 대통령이 되면 모든 국민은 일할 권리가 있다는 헌법적 가치에 따라 기본근로권을 보장하겠다. 정부가 경제 플랫폼을 만들어 의지가 있고 노력만 하면 누구나 일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패권세력을 제외한 여야 사람들이 모인 통합 대한민국을 만들어 일자리 걱정 없는 30년 가는 노동정책 만들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