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파면함으로써 이제 정치권은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그와 더불어 개헌 논의도 탄력을 받게 됐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이 그대로 드러났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개헌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 역시 개헌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동조를 하지만 당장 개헌은 불가능하다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약속을 한 만큼 정치권에서 개헌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반문 세력이 개헌을 매개로 해서 대선 국면에서 승리를 하겠다는 전략이기 때문에 개헌을 연결고리로 과연 반문 연대가 이뤄질지 여부가 가장 큰 관건이 됐다.

하지만 반문 세력의 개헌 연결고리의 현실 가능성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개헌의 당위성은 인정하고 있지만 어떤 형태로 개헌을 해야 할지 등에 대해서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4년 중임제, 의원내각제, 이원집정부제 등 정부 형태에 대해서도 각자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과연 개헌을 연결고리로 반문 세력의 연대가 가능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그렇다고 문재인 전 대표를 떨어뜨리기 위한 연대를 한다는 것 자체가 과연 국민이 얼마나 용납할 수 있을지 역시 불투명하다.

개헌 추진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지만 개헌을 연결고리로 해서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얻겠다는 정치인에 대해 국민이 용납을 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어설픈 개헌 연대는 그야말로 국민은 외면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개헌을 연결고리로 한다고 하지만 과연 누구를 반문 연대의 단일 대선 후보로 내세울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각 정당은 대선 경선을 치러야 하고, 그 상황에서 다시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야 한다. 문제는 이를 1달 안에 끝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물리적 시간은 거의 없다. 이런 이유로 반문 연대의 단일 대선 후보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이번 대선이 다자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점치고 있다. 그야말로 개헌을 연결고리로 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