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일본 문부과학성(이하 교육부)은 검정을 통과함으로써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용될 검정 사회과 교과서에 들어간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내용이 현행 교과서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검정 결과를 알렸다. 이와 관련해 한국 역사학술단체는 편향적이고 왜곡된 내용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24일 교육부는 교과용도서검정조사심의회를 개최해 다음 해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보급될 교과서에 대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검정 신청을 받은 역사 교과서 13권 가운데 9권, 정치·경제 교과서 7권 가운데 4권에 위안부와 관련한 내용이 기술됐다.

그 내용은 일본이 위안부를 강제로 동원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 사용되는 교과서들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산천출판사가 출판한 일본사A 교과서에는 ‘위안부로서 전지의 위안시설에서 강제로 일하게 된 여성들도 있었다’는 문장으로,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일본사B 교과서에는 ‘위안부로서 전지의 위안시설에서 강제로 일하게 된 여성들도 있었다’는 문장으로 서술됐다.

일부는 지난 2015년 12월 28일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한국사회의 부정적인 의견을 포함하기도 했다.

실교출판사가 출간한 교과서에는 ‘한국 정부에서 설립한 위안부 지원을 위한 재단에 일본이 10억엔을 지출했다’, ‘이 합의에 위안부가 모두 납득한 것은 아니다’, ‘합의 내용은 최종적 및 불가역적 해결이며, 일본 정부는 합의를 바탕으로 위안부 지원을 위해 한국 정부가 설립한 재단 측에 10억엔 거출했다’는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하지만 역사학술단체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내용이 편향적이고 왜곡됐다고 지적했다.

한국 측의 입장은 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생이 오해할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삭제됐으며, 전 교과서에서 위안부 강제동원과 관련한 내용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아시아역사연대는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독도 영유권 주장, 식민지배 미화 등과 관련한 분석 내용을 일본 시민사회와 함께 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