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각종 변수로 장미 대선 급물살
박근혜 구속수사 첫 번째 변수
반문연대 성사 여부, 문재인 대세론 꺾나
60대 이상 투표율, 최대 변수로 떠오를 듯

5월 9일 대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현재 각 정당은 대선 경선을 펼치고 있다. 저마다 자신이 대선 본선에서 경쟁력을 갖춘 후보라면서 지지층을 향해 호소를 하고 있다. 대선 경선이 끝나는 4월 8일 이후 본격적인 대선 본선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 달 정도의 대선 본선이 끝나고 나면 대통령이 정해진다. 한달이라는 기간이 짧으면 짧지만 길면 길다고 할 수 있는 시간이다. 그 시간에 각종 변수는 발생하기 마련이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장미대선이라는 것을 치르게 됐다. 5년마다 추운 엄동설한 속에서 유권자들을 투표장을 향해야 했다. 하지만 올해 대선에서 유권자들은 꽃향기를 맡으며 투표장을 향해야 한다. 장미가 한창 필 무렵에 대선이 치러지게 됐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보수정당의 분열 등으로 인해 보수가 무너지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됐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이 부각된 가운데 여러 가지 변수가 제기되고 있다. 그 변수가 과연 얼마나 대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대선 변수는

우선적인 변수는 아무래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사다. 지난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소환조사를 받았다. 그리고 이제 검찰은 기소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만약 기소를 하게 된다면 상당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원이 기소만 돼더라도 당원권 박탈을 당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고 예외는 없다. 박 전 대통령이 기소가 된다면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당원권을 박탈해야 한다.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의 지지층은 아직도 굳건하다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됐지만 아직도 동정론은 살아있다. 매일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 앞에서는 통곡을 하는 지지자들이 있다. 이런 지지자들이 있기 때문에 자유한국당으로서는 박 전 대통령의 당원권 박탈에 대해 난감해할 수밖에 없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의 당원권 박탈이 이뤄질 경우 과연 박 전 대통령 지지층이 자유한국당 후보를 지지할 것이냐는 문제가 있다. 이미 박 전 대통령 지지층은 바른정당을 ‘배신자 정당’으로 규정했다. 그나마 자유한국당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원권을 박탈한다고 할 경우에는 과연 박 전 대통령 지지층이 가만히 있겠냐라는 부분이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의 당원권 박탈이 당내 친박 세력의 변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지 여부도 주목해야 한다. 당내 강성 친박이 과연 어떤 식의 태도로 나올 것이냐에 따라 앞으로 자유한국당의 미래가 결정된다. 아무래도 당원권을 박탈하게 된다면 친박은 당 지도부를 향해 성토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당이 분열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대선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는 그런 상황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도 높다. 설사 갈등을 표출하지 않더라도 친박이 대선 본선에서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가뜩이나 지지율이 낮은 후보들인데 친박의 지원 사격이 없게 되면 쉽지 않은 대선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세월호 인양 문제도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일단 세월호 인양에 성공했다. 그동안 세월호 문제는 박근혜 정부의 최대 아킬레스건 중 하나였다. 세월호 인양으로 反박근혜 정서에 또 다시 불을 당기게 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혹여 인양을 통해 세월호와 관련해서 새로운 진실이 밝혀지게 된다면 아마도 그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변수가 갖는 의미

세월호 인양도 성공했고, 각 정당은 대선 경선으로 대선 주자를 선출하는 데 바쁜 모양새다. 이제 곧바로 대선 본선으로 들어간다. 문제는 과연 합종연횡이 일어날 것인지 여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이 강하게 작동하면서 반문연대 움직임은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탈당을 하면서 제3지대에서 반문 연대 바람을 일으키려고 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5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3당 원내대표가 모여서 대선 투표 당일 개헌 국민투표 추진에 합의를 했다. 이는 반문연대를 이뤄내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개헌 문제가 대선에서 상당히 작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단순히 개헌 추진의 문제가 아니라 반문 연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헌을 연결고리로 하는 반문연대가 실제로 이뤄질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왜냐하면 개헌을 연결고리로 하자니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모두 정체성이나 이념 등이 너무나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개헌을 추진하는 속셈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개헌 추진을 통해 박근혜 정부 실패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 있고, 바른정당은 지지율 답보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있다. 반면 국민의당은 개헌 추진이 득보다 실이 많은 상황이 됐다. 때문에 개헌을 연결고리로 하는 반문연대는 깨질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제3지대에서 반문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일각에서는 결국 이번 대선은 다자 대결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와 각 정당에서 대선 주자를 내세우게 되면 최소한 3자 대결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보수정당 단일화는 그 가능성은 열려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단일화 할 수 있다. 다만 전제조건이 있다. 자유한국당에서 친박 대선 주자가 아닌 비박 대선주자가 배출됐을 경우이다. 만약 비박 대선 주자가 배출될 경우 대선 본선에서 곧바로 보수 후보 단일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이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지 못한다면 천문학적인 선거비용을 충당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보수후보가 분열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득표율 15%를 넘기지 못할 수도 있다. 득표율 15%를 넘겨야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받을 수 있다. 10~15% 득표율을 보일 경우에는 절반만 보전 받게 된다. 10% 이하로 될 경우에는 선거비용 보전을 받을 방법이 없다. 이대로 보수후보가 분열된 상태에서 대선을 치르게 된다면 자칫하면 10% 미만의 득표율도 보일 수도 있다. 때문에 보수 후보 단일화를 통해 득표율 15% 이상 끌어올려서 선거비용 보전을 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직면해 있다. 때문에 보수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 다만 자유한국당에서 친박 대선 후보가 나올 경우에는 그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또 다른 변수는 대선 경선에서 패배한 후보가 과연 승자의 결과에 대해 승복할 것인가 여부다. 현재 각 정당은 대선 경선을 치르고 있다. 그리고 이제 곧 대선 경선 결과가 나오게 된다. 물론 이인제법이라고 해서 대선 경선에 출마한 사람은 탈당을 해서 대선 출마를 하지 못하게 돼있다. 하지만 대선 경선에 불복하면서 칩거할 가능성은 있다. 대선에서 승리를 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1위 후보가 아닌 후순위 예비주자의 전폭적인 지원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경우에 만약 문재인 전 대표가 1위로 대선 주자가 된다면 나머지 2~4위 후보가 과연 얼마나 전폭적으로 지지할 수 있겠느냐는 문제가 남아있다. 왜냐하면 이들 모두 지자체에 직책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지자체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지는 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이 불복으로 비쳐질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만약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선 경선에서 승리를 한다고 해도 불복 프레임에서 어떤 식으로 벗어날 것인가도 가장 중요한 숙제가 된다.

고령층 유권자의 투표율도 가장 큰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지난 대선보다 젊은 층 유권자 숫자는 줄어들고 고령층 유권자 숫자는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 행정자치부의 입장이다.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말 현재 주민등록상 19세 이상 선거인 인구는 4235만7906명이다. 이중 60대 이상 인구는 1018만8685명으로, 전체 19세 이상 인구의 24.1%에 이른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20.8%보다 비중이 3.3%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60대 이상 유권자가 역대 처음으로 1000만명을 넘긴 것이다. 반면 20대 인구는 675만5312명으로, 전체 19세 이상 인구 중 비율이 15.9%이다. 지난 대선 때 전체 유권자 20.1%를 차지했던 30대는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1월 말 현재 비중이 17.8%(751만9950명)로 2.3%포인트 급감했다. 이제 갓 투표권을 갖게 되는 19세는 1.6%로 지난 대선 당시(1.7%)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 60대 유권자의 투표율이 이번 대선의 가장 최대 변수라고 할 수 있다. 60대 이상 유권자는 전통적으로 보수 지지층이다. 그리고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젊은 층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오전에 높게 나오면서 오후에는 60대 이상 유권자들의 투표 열기가 상당히 높았다. 때문에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만큼 60대 이상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대선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 ⓒ뉴시스

결국 투표율이

문제는 과연 60대 이상 유권자들이 이번 대선에서 투표를 하겠느냐는 것이다. 사실 진보 진영의 경우에는 정권교체라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투표를 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작동되고 있다. 하지만 보수진영의 경우에는 정권재창출 의지가 얼마나 있느냐는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보수층이 완전히 무너졌다. 우리 사회에서 ‘보수의 가치’가 무엇인지 화두로 던져지게 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키는 것이 과연 보수의 가치를 지키는 것인지에 대해 보수층 유권자들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그와 더불어 보수 후보들 중에서 투표를 할만한 후보가 없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다. 진보 진영 유권자들은 누가 대선 후보가 돼더라도 일단 투표를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하지만 보수 진영 유권자들은 누가 대선 후보가 돼더라도 과연 투표장에 가야 할 이유가 있냐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이것이 투표율을 꺾게 만들고 있다. 그 징후는 사실 지난해 총선에서 그대로 보여줬다. 당시 새누리당이 이른바 김무성 당 대표의 옥새 파동 등으로 인해 보수층 유권자들이 투표를 할 의지가 꺾이게 됐다. 그로 인해 결국 투표율이 낮게 나왔고, 진보진영 후보자들이 대거 당선되면서 더불어민주당에게 원내1당의 자리를 빼앗기게 됐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보수층 유권자들이 투표를 할만한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60대 이상의 보수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상당히 낮게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만약 1:1 구도로 재편되게 되면 결국 60대 이상 보수 유권자들이 투표장으로 향하지 않겠냐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무래도 진보 진영에 정권을 빼앗길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작동하게 된다면 60대 이상 보수층 유권자들의 투표 의지가 다시 불태워지면서 투표장으로 향하게 되지 않겠냐라는 분석이다. 때문에 중요한 것은 1: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1:1 구도를 만들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이대로 간다면 다자간 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보수의 분열이 일어나게 되면서 결국 진보 진영에 정권을 빼앗기는 그런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다른 변수가 또 다른 변수를 낳는 그런 상황이 되는 셈이다. 때문에 어느 하나의 변수를 갖고 속단할 수 없는 것이 대선판도이다.

대선 판도는 하루에도 열두번 변화한다. 이런 이유로 대선 판도에서 하루면 일상에서는 60년과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대선 판도의 변화는 예측불허라는 것이다. 지금 대세론을 달리고 있지만 내일 어떤 식으로 무너질지도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또한 오늘 지지율이 답보상태에 있다고 해도 순식간에 치솟을 수도 있다. 때문에 승자라고 자만해서도 안되고, 패자라고 해서 낙담할 수도 없다. 어떤 변수가 어떤 식으로 어떻게 작용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번 대선은 장미 대선이라는 것이다.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과 투표 의지를 통해 대선이 장미향이 나는 그런 대선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차기 정부가 성공적인 정부가 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한 단계 성숙해지기 때문이다. 각종 변수가 작동해도 유권자들은 꿋꿋하게 투표를 하는 길만이 대한민국을 발전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