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바른정당과의 보수대연합이 불발될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각 정당별 호남 경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각자 독립적인 대선 주자로 순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보수진영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보수대연합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제는 친박의 신병처리에 대한 이견 조율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보수대연합을 외치면서도 친박 인적 청산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친박 인사들이 정치적 책임을 갖고 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 주류로서 계속 당을 장악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대연합에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대연합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연합의 문턱까지 간 상태이다.

그런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상황은 달라진 분위기다. 만약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발부가 된다면 보수대연합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동안 인명진 위원장은 바른정당이 내세웠던 친박 인적청산 문제에 대해 ‘할 만큼 했다’면서 더 이상의 인적청산은 없다는 뜻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 2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우리 당이 친박(친박근혜)계를 더 청산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며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추가로 당을 쇄신하는 작업을 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수대연합에 노심초사한 모습이다. 인명진 위원장으로서는 보수를 위기에서 구한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결국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필요하다. 그 첫 단추로 보수대연합을 구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그것이 친박으로 인해 막힐 경우 난감한 상황이 된다. 때문에 친박에 대한 추가 인적 청산 카드도 꺼내들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과연 인적 청산이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왜냐하면 그동안 친박 인적 청산을 외쳐왔지만 실제로 이뤄진 경우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발부된다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연합이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