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바른정당이 유승민 의원을 대권주자로 선출했다. 그리고 김무성 고문을 선대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이제 본격적인 대선 체제로 접어든 것이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숙제가 상당히 많아 남아있다.

대선 본선으로 가게 된다면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보수후보 단일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바른정당은 당분간 보수연대론에 대해 함구하기로 했다.

이는 바른정당이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유승민 의원이나 바른정당이나 현재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빠져 있다. 반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호남 경선에 이어 부산‧울산‧경남 경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지지율이 급등하고 있다.

바른정당이 대선 후보를 선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율 반등을 이뤄내지 못하는 이유는 ‘곧 보수대연합을 이루는 정당’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즉,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다. 때문에 바른정당은 당분간 보수대연합 카드를 꺼내지 않기로 했다. 이른바 독자후보론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바른정당과 유승민 후보가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들어가면 지지율 반등을 위한 기회를 노려보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최소한 경선에서 통과되면 컨벤션 효과에 의해 지지율 상승이 이뤄지는데 그것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바른정당은 보수대연합으로 전략방향을 선회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지배적인 생각이다. 이유는 ‘돈’이라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거보조금을 지급하지만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따라서 각 정당에서 선거를 치르고 난 후 득표율에 따라 선거보전을 받는다. 10~15%는 선거비용의 절반을 보전 받고, 15% 이상은 선거비용의 전액을 보전 받는다. 하지만 10% 이하는 한 푼도 받지 못한다.

바른정당이나 유승민 후보로서는 만약 이와 같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아마도 선거비용 보전은 쉽지 않아 보인다. 만약 이 상태로 선거를 치르게 된다면 바른정당은 파산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때문에 결국 보수대연합이라는 테이블에 앉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