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오리온그룹 담철곤 횡령죄 고발’ 기자회견

▲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오리온 담철곤 회장이 미술품 횡령과 분식회계 등의 혐의로 고발당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 동양그룹채권자비상대책위원회, 예술인소셜유니온, 문화문제대응모임 등은 30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오리온그룹 담철곤 횡령죄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오리온 그룹 회장 담철곤을 미술품 위작, 분식회계로 기업의 재산을 횡령한 혐의를 검찰에 고발한다”며 “더 이상 담철곤이 오리온 그룹을 농단하고 불법의 수단으로 삼지 못하도록 검찰은 강력한 처벌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이 검찰에 제출한 고발장에 적힌 담 회장의 혐의는 미술품 위작을 통한 횡령과 허위전표 작성을 통한 횡령 등 두 가지다.

이들 먼저 “(담 회장이) 오리온 그룹의 계열사인 ‘쇼박스’를 동원해 2014년 2월 13일 서미갤러리를 통해 마리아 퍼게이의 '트리플 티어 플랫 서페이스 테이블(스테인리스 스틸 가구, 시가 2억5000만원)’을 매입하게 한 후, 진품은 빼돌리고 서미갤러리로부터 다시 위작품을 입고했다”며 “또 장 뒤뷔페의 '무제'(회화, 시가 1억7400만원)을 2013년 5월 쇼박스로부터 임차한 후, 2015년 5~6월경 다시 빼돌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과 CJ, 동양에 이어 오리온 그룹의 횡령에도 간여했던 서미갤러리가 등장하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며 “두 작품이 빼돌려진 2014~2015년 사이는 동양그룹의 사건으로 서미갤러리의 홍송원 대표가 구속됐던 시기로, 감옥에서도 위작을 만들어 오리온 담철곤의 범죄에 가담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미술품 위작으로 발생한 횡령사건이니만큼, 서미갤러리와 연결된 위조품 생산과 유통라인의 실체까지 검찰은 수사해야 마땅하다”며 “미술시장에 깊숙하게 뿌리내린 범죄조직을 일망타진하지 않는 이상, 미술품을 활용한 범죄는 계속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또 다른 횡령은 2013~2015년까지 오리온 임직원들로 하여금 경조사비, 접대비 등의 명목으로 허위전표를 작성해 수십억원을 횡령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기업은 결코 특정 자본가의 사유물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이해관계자-주주, 경영진, 노동자, 소비자, 채권자, 지역 주민, 정부 당국 등의 노고가 바쳐져 성장하는 것”이라며 “특정 자본가의 범죄 수단으로 기업이 동원되는 것은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중대 범죄”라고 말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 이민석 변호사는 “이미 2011년에 담철곤은 미술품과 회사자금을 횡령했다는 이유로 구속돼 재판받다가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그런데 이 재판받는 기간, 집행유예 기간 중에도 여전히 미술품, 회삿돈을 횡령하다 이번에 적발됐다”며 “법원에서 재판을 받던 집행유예 기간이던 전혀 신경 쓰지 않고 회삿돈과 미술품을 횡령하는 것이 오리온 담철곤의 본질”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