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에 임시 이전된 4·16 단원고 기억교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단원고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기억교실의 이전을 위해 합의된 4·16안전교육시설(4·16교육시설) 건립 사업이 6개월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안산 시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두고 안산시와 경기도교육청이 시간을 지체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10일 안산시와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14일 도교육청에 ‘4·16교육시설 조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16일 ‘안산시가 담당할 일’이라고 답했다.

시는 지난해 5월 도교육청·단원고 등 6개 기관 및 단체와 맺은 협약에 따라 부지 제공을 위한 행정절차로 같은해 10월부터 11월에 걸쳐 공공청사 신설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공고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안산시 주민 2300명은 “사전에 의견 수렴 자리를 마련해주지 않았다”며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반대했다. 이에 시는 4·16교육시설 건립하는 사업자인 도교육청에 주민의견 수렴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시가 도교육청에 주민의견 수렴을 요구한 것은 지난해 11월부터 총 5차례에 달한다.

도교육청은 안산시 측의 공문에 “안산 주민들과 최대한 협조해 4·16교육시설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4차례 회신했으나 주민의견 수렴 절차는 아직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는 주민의견 수렴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시계획위원회(위원회)에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상정할 경우 부결될 수 있다고 보고 지난 1월 예정됐던 위원회 안건 상정을 잠정 연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도교육청은 지난달 16일 회신에서 “부지 제공 이행을 위한 행정절차가 완료될 때까지는 부지 제공을 약속한 안산시가 추가적인 주민의견을 수렴을 담당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시는 도교육청과의 협의는 더 이상 어렵다고 판단, 다음달 열리는 위원회 회의에 안건을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4·16교육시설은 2019년까지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안전교육 관련 시설 마련과 더불어 안산교육청에 임시 이전해 있는 ‘4·16 단원고 기억교실’이 옮겨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