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정치권에서 대선 때만 되면 하는 이야기가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 전 막판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대선투표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말이 있다.

때문에 이번에도 과연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직전에 실시한 여론조사가 그대로 적용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를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왜냐하면 그동안 대선은 사실상 양자구도에서 치러진 대선이었다. 보수정당 후보와 진보 진영 후보 등 양자구도였기 때문에 여론조사에서 그대로 반영됐고, 지지하는 후보를 사실상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전에 결정하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지하는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상당히 많이 있다. TV토론을 시청한 후에 후보를 바꿨다는 여론조사도 나오고 있다.

때문에 그 어느 대선보다도 이슈에 따라 지지하는 후보가 바뀌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양자구도가 아니라 다자구도로 치러지는 대선에서는 그야말로 지지율은 요동칠 수밖에 없다. 특히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막판 약진을 했기 때문에 지지율이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더욱이 전화기의 환경은 상당히 많이 바뀌고 있는 형국이다. 유선전화 대신 무선전화를 거의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심지어 60대 이상도 무선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유선전화 비중과 무선전화 비중이 엇비슷하거나 무선전화 비중이 약간 많이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이미 유권자들은 무선전화 사용을 거의 대부분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여론조사기관은 유선전화에 상당히 매달리고 있다.

문제는 유선전화와 무선전화 비중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여론조사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이번 대선 투표에서 각 후보의 득표율과 여론조사 지지율이 비슷하게 나올지 여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