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맨처음 한 것이 임종석 전 의원을 비서실장에 내정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일부 참모에 대한 인선을 단행하기로 했다.

청와대 참모를 단행하고 나면 곧바로 총리 인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비영남 총리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미 마음에 두고 있는 총리 후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여러 인물이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인 전윤철 전 감사원장, 김효석 전 의원 등이 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리던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진영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밖에도 안희정 충남지사,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 진념 전 경제부총리 등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조윤제 국민성장위 상임위원장, 이용섭 비상경제대책단장 등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김상곤 공동선대위원장, 김부겸 의원이, 법무부 장관으로는 박범계, 전해철, 박영선 의원 등이, 외교부 장관에는 정의용 단장, 조병제 전 주 말레이시아 대사 등이 거론된다.

한편,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는 즉시 사의를 표명했다. 박근혜정부 하의 부처 장차관 역시 사표를 내기로 했다.

하지만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당분간 일부 장관은 유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즉,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됐고, 곧바로 국정운영을 해야 하지만 박근혜정부와 당분간 동거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이유는 총리 후보만 하더라도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고, 장관은 총리로부터 제청을 받아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때문에 최소한 한달 정도는 박근혜정부와 동거를 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황교안 전 권한대행을 비롯한 박근혜정부의 부처 장차관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을 일괄사의 처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