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자마자 미국 백악관은 숀 스파이서 대변인 명의로 축하 성명을 냈다. 백악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며 평화롭고 민주적인 권력이양을 축하하는 한국국민들과 함께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한미 양국간 우정과 파트너십을 심화해 나가는데 있어, 대통령에 당선된 문재인 후보와 협력해 나가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과연 미국 트럼프 정부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것이 국내외의 시선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북 문제에 있어서 강경책을 고수하고 있다. 물론 최근에는 북핵 포기를 전제로 김정은을 만날 수도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말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은 강경책이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대북정책은 유화정책이다. 강경책과 유화책이 부딪히게 되면서 갈등이 유발될 가능성은 있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에도 미국을 향해 ‘노(No)’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한미관계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더욱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배치 문제에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10억달러 비용 부담을 요구했고, 내년 방위비 분담 재협상 문제 등 한미관계에 산적한 현안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트럼프 행정부와 갈등도 불가피해 보인다. 때문에 해외 언론 특히 미국 언론은 트럼프 행정부와 문재인 행정부의 갈등도 있을 것이라고 보도를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한반도 정세 변화에 있어 한국이 코리아패싱(한국왕따)을 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정세 변화를 둘러싸고 과연 외교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지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또한 북핵 포기를 이끌어내고, 한반도 긴장 완화를 시킬 수 있을지 여부도 최대의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