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외쳐왔던 시민단체들이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과제로 ‘적폐청산’을 요구했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10일 문 대통령 당선을 “촛불 민주주의의 힘으로 부패한 권력을 바꿔낸 역사적 순간”이라고 환영하며 문재인 정부에 사드 철회, 세월호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사망 진실 규명, 재벌·언론·검찰개혁 등을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적폐 세력에게 단호히 대응하지 못하고 흔들려왔다”며 “시민들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과제를 이행하도록 지켜볼 것이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광장에 모이고 소리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의 적폐를 청산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달라는 시민들의 열망에 응답해야 한다”며 적폐청산 및 사회대개혁을 당부하는 한편, “권력 공백기에 국민적 의사와 관계없이 진행된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세월호 참사의 진상조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출범 후 6개월이 새 정부의 적폐청산 및 촛불대개혁에 대한 의지와 진정성을 평가하는 시간”이라며 내달까지 결정해야 할 2018년도 최저임금을 가장 시급한 노동정책으로 꼽았다.

또한 “아직도 박 전 대통령을 잡고 촛불혁명을 무위로 돌리려 하는 적폐세력들을 반드시 청산해야 하며 부역자들이 장악하고 있는 부패한 행정 관료 및 공기업 경영진 등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성명을 내고 “문 대통령이 2위 후보와 최대 표차이로 당선된 것은 새로운 사회를 염원하며 5달 동안 촛불을 밝힌 시민들 덕분”이라며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지키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요 과제로는 “박근혜 정권이 추진해온 의료민영화·영리화 관련 정책들은 물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규제프리존특별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폐기해야 한다. 또 공공의료기관을 대폭 확충하고 건강보험 보장률을 강화해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을 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차별과 혐오, 여성에 대한 폭력이야말로 새로운 대통령과 정부가 청산해야 할 가장 오래된 적폐”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성평등 실현은 국가의 목표이자 의무이며 민주주의의 완성”이라며 성평등 의제 발현을 요구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선거운동기간 동안 약속했던 젠더 공약뿐만 아니라 성평등 과제 실현, 젠더 불평등 타파 등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