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과 관련해 우선조치사항을 발표한 데 대해 환경단체들이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논평을 내고 “여름철 녹조 창궐을 앞둔 시점에서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결단은 바람직하다”며 “이들 과정을 통해 수질 일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4대강 복원이나 물 관리 혁신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의지를 밝혀온 4대강 사업에 대한 재평가가 정책감사 추진으로 구체화한 것에도 의미가 있다”며 “4대강 사업의 배경, 위법성, 부정부패 내용 등을 따지고 합당한 책임을 지우는 데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정책의 구체적 내용에서는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개방대상이 6개보(洑)에 불과한 점 ▲수문을 전면개방하지 않는 점 ▲취수 시설 조정이 아닌 어도 개선에 초점을 맞춘 점 등에 아쉬움을 표하며 보완을 요구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서울환경연합)도 문 대통령의 조치에 환영하는 입장을 비치면서도 “상시개방하는 보에서 한강이 제외된 것에 대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표했다.

이들은 “2015년부터 한강에 발생한 녹조로 4대강 사업의 폐해를 가까이서 실감했다”며 “올해 서울 한강에서 녹조가 발생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따라서 녹조를 예방하려면 한강의 신곡수증보를 우선해야지, 제외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녹색연합도 논평을 통해 “4대강 사업의 고질적인 병폐를 더 이상 두고 보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며 “문재인 정부의 단호하고 마땅한 조치를 적극 환영한다”고 전했다.

녹색연합은 “절대 다수의 국민과 전문가들이 4대강 사업을 반대했으나 22조원의 국민 예산을 쏟아 붓고 밀어붙였다”며 “4대강 사업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가 추진돼야 하며, 사업을 추진한 주요 인사에 대해서도 응당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오전 청와대 김수현 사회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의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감사 추진 및 오는 6월부터 4대강 보를 상시 개방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