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내정된 이낙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4일 열린다. 이번 청문회가 문재인 정부에게 중요한 이유는 국회 특히 야당과의 협치의 시험대가 되기 때문이다.

야당들은 협치를 하겠다고 하면서도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90%에 육박하고,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과반 즉 50%대 안팎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야당들로서는 협치와 동시에 존재감을 함께 드러내야 했다.

그러다보니 이낙연 내정자의 인사청문회에 대해 야당의 태도는 분명하다. 협치를 하면서도 존재감을 최대한 부각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날 인사청문회는 이낙연 내장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이 주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들의 병역 면제, 위장전입, 세금탈루, 부동산 투기 등을 검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가장 적극적인 정당은 자유한국당이다. 국민의당은 다소 난감한 상황이다. 왜냐하면 이낙연 내정자가 호남 출신인데다 국민의당 의원들과의 친분이 상당히 두텁다. 때문에 자유한국당처럼 강하게 나설 수도 없는 입장이다.

바른정당 역시 협치를 강조한만큼 이낙연 내정자에 대한 도덕성 검증 보다는 정책 검증 등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내정자의 도덕성 검증에 치중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내정자에게 자료제출을 요구했지만 제대로 협조하지 않고 있다면서 자료제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청문회 보이콧’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문회 보이콧까지 가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낙연 내정자가 무난하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는 26일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인준안을 처리한다.

이낙연 내정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한다면 본격적인 내각 구성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총리제’를 언급한만큼 이낙연 내정자가 인사추천을 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인선하는 형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내각 인선은 아무래도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이낙연 내정자가 총리가 된 이후 발표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어쨌든 문재인 정부의 협치가 과연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는 이낙연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